탄자니아·케냐 의약품 지원 및 ODA 사업 성과발표
상태바
탄자니아·케냐 의약품 지원 및 ODA 사업 성과발표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4.04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혜숙 의원 “보건의료분야 협력 증진 매진 해야”
국회 지구촌보건복지포럼 조찬 강연 성료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은 4월4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국회 지구촌보건복지포럼’을 개최하고 지난 3월 아프리카 방문 성과를 보고했다.

이날 강연에서 전혜숙 의원은 탄자니아 무힘빌리 의과대학병원 의약품 기증식 및 보건부 부장관 면담, 케냐 의회 지도자(하원 의장, 상원 보건위원장) 면담 및 의약품 공급처(KEMSA) 방문 등 활동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국가와의 상호 협력 및 발전 방안에 대해 제언했다.

이번 아프리카 방문에서 탄자니아의 보건부 부장관은 대한민국 정부의 의과대학 교육 시스템, 임산부 사망률 감소 정책, 의료기록 전산화 등에 대한 전수와 지원을 공식 요청했다.

방문단은 지난 2017년 11월 대한민국의 대외경제협력기금 7천650만 달러의 유상 차관을 통해 경제수도 다레살람에 설립된 무힘빌리의과대학병원에서 의약품 기증식을 갖고, 보건의료인력의 역량 강화 및 의약품 지원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케냐의 의약품 공급처(KEMSA)를 방문해 의약품 조달, 보급 및 물류 시스템, 공급망 서비스 현황을 살펴보고, 의약품 및 데이터 관리 고도화를 통한 케냐의 공공의료·의약품 관리 강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

이밖에도 케냐 의회 하원 의장와 상원 보건위원장과의 면담을 통해 케냐정부가 추진 중인 보편적 건강보장(Universal Health Care)을 시행하는 데에 있어 대한민국의 보건의료인력 양성 시스템을 전수받고, 2016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케냐 건강보험청 사이의 MOU를 통해 전파한 건강보험 운영체계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향후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의견으 모았다고 밝혔다.

한편 전혜숙 의원은 “향후 대한민국의 우수한 보건의료인력을 통해 의료기술 및 의료기관 운영시스템, 건강보험제도를 전파하는 등 개발도상국과의 협력적 파트너십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의약품 지원 등 정부 차원의 지속적인 ODA 사업을 통해 국내 우수 의약품에 대한 인식개선 및 수출시장 개척 기반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