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협 비대위 성명서 조목조목 반박
상태바
정부, 의협 비대위 성명서 조목조목 반박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3.30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에게 약속한 과제로, 정부와 의료계 공동 준비 거쳐 충분히 협의해서 추진
정부가 의협 비대위의 성명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3월30일자 ‘제40대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의 성명서 내용 중 주요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며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사실관계를 하나하나 짚었다.

보건복지부는 “성명서에는 상복부 초음파 검사가 급여화되면 오히려 보장성 확대가 아니라 보장성 제한이 되며, 국민이 필요할 때 적절한 검사를 못 받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상복부 초음파 검사는 몇 회를 하든 모두 보험이 적용되며, 불법이 되는 경우는 없다”고 지적했다.

즉, 성명서에서 제기하는 것처럼 보험 횟수가 제한되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으며, 다만 의학적 필요성에 따라 본인부담률이 달라질 뿐이라고 설명했다.

또 복통, 황달 등 상복부 질환(간경화, 지방간, 췌장염 등)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어 초음파 검사를 시행한 경우 보험 적용이 되며, 이후 증상이 변화하거나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 추가적 검사의 필요성이 있다면 이후 검사도 보험이 적용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증상 변화가 없는 상태의 반복 검사 및 단순초음파 등은 의학적 필요성이 모호하지만 몇 회를 하든 본인부담률 80%로 보험을 적용, 검사 자체가 차단되거나 불법 비급여를 야기하는 경우를 방지해 뒀다고 강조했다.

특히, 위의 경우를 본인부담률 80% 대신 비급여로 존치할 경우 모니터링이 어렵고 가격도 기관별로 제각각이며 환자 의료비 부담도 줄어들지 않는 문제가 있다고 반박했다.

보건복지부는 관련 학회 전문가들이 참여한 초음파협의체 논의를 통해 우선 필요한 모든 경우에 보험을 적용하되 6개월~2년간 모니터링을 거쳐 보험 기준을 좀 더 세분화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과 관련해서는 정부가 추진 중인 ‘보장성 강화 대책’은 급여기준을 넘어선 의료행위까지 모두 보험을 적용, 급여기준 제한에 의한 불법 비급여를 해소하고 의료인이 좀더 자율적으로 진료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밝혔다.

종전까지 건강보험 기준은 의학적으로 타당한 일정 횟수, 수량, 적응증 등을 벗어난 의료행위는 비용을 받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혹시 필요할 수 있는 의료행위를 어렵게 하거나 불법 비급여를 유도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장성 강화 대책은 본인부담률을 높여 보험을 적용하겠다는 것으로, 불법 비급여를 해소하고 의료인의 진료 자율성을 보장하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복지부는 설명했다.

따라서 성명서에서 제기하는 ‘내 돈을 내고 치료를 받겠다고 해도 문재인케어의 규제에 의해 못 받게 될 것’이라는 주장은 보장성 강화 대책의 내용을 반대로 왜곡한 것으로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문제제기라고 지적했다.

보건복지부는 또 이 성명서는 의료계와 충분한 논의 없이 정부가 일방적으로 상복부 초음파 보험 적용을 추진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상복부 초음파 급여화는 정부와 의료계가 국민에게 약속한 과제이며, 공동의 준비를 거쳐 충분히 협의를 해서 추진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는 비대위 위원 및 비대위에서 추천한 전문학회 위원 등이 참여하는 초음파 급여화 협의체를 1월부터 4차례 운영하며 세부 내용을 공유하고, 전문가 의견을 최대한 수용하는 등 협의과정을 거친 바 있어 협의과정이 미흡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의사협회는 4월1일부터 예정된 상복부 초음파 급여화에 대해 불과 5일 전인 3월27일 상복부 초음파 급여화 고시 철회를 요구했으며, 충분한 협의가 없었다고 문제제기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보건복지부는 강조했다.

보건복지부는 또 이 성명서는 의사 입회 하의 방사선사 초음파 검사에 대해 무면허 검사 행위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동일 공간에서 의사가 실시간으로 지도하며 방사선사가 초음파검사를 하는 것은 적법한 의료행위라고 밝혔다.

당초에는 상복부 초음파 검사는 의사가 직접 실시한 경우만 인정하기로 했으나, 기존의 유권해석상 인정되는 방사선사의 참여 범위를 고려해 일부 수정된 것으로, 의사가 직접 시행한 경우 이외에 의사가 동일한 공간에서 방사선사가 촬영하는 영상을 동시에 보면서 실시간으로 지도하고 진단하는 경우도 포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절차적으로도 3월23일(금) 의료계의 관련 전문학회(내과, 영상의학과, 초음파의학과 등)와 대한방사선사협회가 참여한 자문회의를 개최해 의견을 수렴하고, 이후에도 계속 조율해 수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 성명서는 건강보험 재정 강화 없는 보장성 확대라는 주장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비급여의 급여화 등 보장성 강화를 위해 향후 5년간 30조 6천억원을 투입한다는 재정계획을 이미 밝혔으며, 이번 상복부 초음파 보험적용도 재정계획에 이미 포함돼 있다고 반박했다.

따라서 재정 강화가 없는 보장성 확대라는 주장은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