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소화기암학회 우수 포스터상
상태바
[동정]소화기암학회 우수 포스터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3.30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연지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사진>가 3월22일 열린 대한소화기암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김연지 교수를 비롯해 위암센터 협진팀 소화기내과 정우철‧윤건중 교수, 위장관외과 진형민‧전경화 교수가 공동으로 진행한 ‘근치적 절제와 항암화학 공고요법을 시행한 진행성 위암환자에서 재발을 예측할 수 있는 인자’에 대한 연구 논문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뤄지게 됐다.

위암센터 의료진들은 이번 연구를 통해 진행성 위암 환자에서 림프절 비율(전이된 림프절/절제된 림프절)과 CA 19-9(소화기계 암의 예후 판정을 위한 종양표지자 검사)로 재발을 예측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진행성 위암 환자는 복잡한 TNM stage로 병기를 결정하고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재발 고위험군을 예측할 수 있게 된 것.

특히 기존에는 재발 위험도가 낮다고 알려진 T4a N0 M0 단계(종양이 장막층을 뚫고 후복막과 장막에 침윤하였으나 주변 장기나 림프절 전이가 없는 경우)의 환자에서도 선별적으로 재발 고위험군을 정할 수 있게 됐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가 재발 고위험군인 진행성 위암환자에게 선별적이고 개별적인 치료를 실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