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마약류 10개 물질 신규 지정 예고
상태바
임시마약류 10개 물질 신규 지정 예고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3.30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외에서 마약류 대용으로 불법 사용되고 있는 신종물질인 ‘4-FIBF’ 등 10개 물질을 임시마약류로 신규 지정한다고 3월30일 밝혔다.

이번에 임시마약류로 신규 지정된 물질은 △4-FIBF △THF-F △4-EA-NBOMe △25B-NBOH △t-BOC-Methamphetamine △t-BOC-3 △4-MDMA △2C-TFM △4-Fluoromethylphenidate △3F-phenetrazine △2-Fluorodeschloroketamine과 그 염 및 이성체 또는 이성체의 염이다.

이 가운데 ‘4-FIBF’와 ‘THF-F’는 국제보건기구(WHO)에서 마약류 지정을 권고한 물질로 ‘펜타닐(마약)’과 구조가 유사해 호흡억제 등의 부작용으로 미국, 스웨덴에서 다수의 사망사례가 보고됐다.

식의약처는 지난 2011년부터 ‘임시마약류 지정제’를 시행해 169종을 지정했으며, 이 중 ‘MDPV’ 등 75종은 의존성 여부 평가 등을 거쳐 마약류로 지정한 바 있다.

이번에 임시마약류로 신규 지정된 물질은 신규 지정‧예고일부터 마약류와 동일하게 취급·관리돼 소지, 소유, 사용, 관리, 수출·입, 제조, 매매, 매매의 알선 및 수수 행위 등이 전면 금지되며 압류될 수 있다.

또 임시마약류로 공고된 이후에는 마약류와 동일하게 불법으로 소지하는 등의 경우 1년 이상의 징역을, 수출·입, 제조, 매매, 매매알선, 수수하는 경우에는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을 받는다.

식의약처는 이번 임시마약류 지정·예고를 통해 신종 불법 마약류의 유통과 오·남용 차단에 도움이 될 것이며, 향후에도 검찰·경찰·관세청 등 관계 기관과의 공조를 통해 불법 마약류로 인해 국민 건강의 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