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은 국민건강 기여에 있습니다”
상태바
“원칙은 국민건강 기여에 있습니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3.2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의대 교수에서 일반직 고위공무원으로 변신한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
▲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
“정부와 의료계 간의 불신이 워낙 큽니다. 의료계도 개원가와 병원협회가 같은 듯 다릅니다. 이같은 상황에서는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고 현장 목소리를 많이 들으며 소통하고 이야기를 풀어나가려 합니다. 원칙은 국민건강을 위해 기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3월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향후 3년의 임기 동안 국민건강에 기여하기 위해 소통 확대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부산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이면서 보건복지부에 지난 3월19일자로 일반직고위공무원으로 입성한 윤 정책관은 관료사회의 조직문화와 분위기가 아직 익숙치 않은 만큼 당분간은 내재된 포부를 펼치기보다는 정책 수행 과정을 배우는 데 주력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발령 이후 열흘 남짓 지났지만 업무보고도 아직 다 받지 못했다”며 “업무가 다양하고 현안이 많지만 3년간 별탈 없이 역할을 수행하려면 예방(?)을 잘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직업관료가 아니라 그 동안 학자로서 정부의 외곽에서 활동해왔던 경력과 관련해 그는 “교수로서는 사실 큰 그림 위주로 정부에 요구를 하는 입장이었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는 그다지 큰 고민이 필요 없었다”면서 “정부는 큰 그림도 중요하지만 그 그림을 현실에 맞게 적용시켜야 하는 숙제가 있으며 아직 그런 능력이 미흡하지만 최대한 빨리 업무를 익혀 정책이 국민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중장학의사제도 부활과 관련해서는 “평상시 크게 고민하던 부분은 아니었지만 보건복지부에 들어와서 보니 국내 중소도시에 의료공백이 상당히 심한 것을 알게 됐다”며 “단지 의사, 의료인력이 없어서 의료공백이 발생하는 지역도 꽤 있어 이런 부분은 국가가 나서서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다”고 답했다.

다만 의사 인력 부족은 다양한 정책적 판단이 맞물려 돌아가는 만큼 천천히 살펴보면서 의료계와도 의견수렴을 거쳐 대안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교수 시절에는 소신대로 맘껏 주장을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책임을 져야 한다”며 “개인의 소신보다는 다양한 의견을 중심으로 정책적 판단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태호 정책관은 “지난 10년간 공공의료가 정체돼 왔으며 그 배경은 투자가 적었다기보다는 현상유지 차원에서 정책이 만들어진 측면이 있다”며 “아직은 공공의료의 개념을 저변 확대 방식으로 가야 하지 않겠느냐는 기본적인 입장만 가지고 있을 뿐이지만 공공보건의료발전계획을 잘 다듬어 공공의료의 방향을 담아낼 생각”이라고 말했다.

국립대병원 예방의학교실 교수로서 보건복지부 관료의 길을 걷게 된 동기에 대해 윤 정책관은 “교수 시절에 보건복지부와도 일을 했지만 주로 지자체와 많은 일을 했다”며 “그 과정에서 공공의료는 지자체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우연한 기회에 공공보건정책관에 지원해 이 자리에 오게 됐고, 지역 상황을 잘 아는 점을 활용하면 중앙정부 정책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