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개발 암세포주, 외국에 기술이전
상태바
국내 개발 암세포주, 외국에 기술이전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8.03.2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암센터 고성호 최용두 박사 연구팀
▲ 고성호 박사
▲ 최용두 박사
국립암센터 연구팀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암세포주를 외국 바이오 업체에 기술이전해 주목을 끌고 있다.

암을 선택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암세포에만 특이적으로 존재하는 바이오마커를 발굴하고 연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국립암센터 신표적탐색연구과 고성호 박사와 생체표지자연구과 최용두 박사 연구팀은 암세포 특이적 단백질인 CD44v8-10이 과발현된 암세포주를 개발해 캐나다 Applied Biological Materials(ABM)사와 최근 물질이전 계약을 채결했다고 3월28일 밝혔다.

연구팀은 CD44v8-10이라는 단백질이 암세포 표면에 특이적으로 많이 발현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를 표적으로 한 암의 선택적 진단 및 치료제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 연구성과는 세계적 학술지인 네이처의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2017년 7월호에 게재됐다.

국립암센터 연구팀이 자체 개발한 CD44v8-10 과발현 암세포주의 가능성에 주목한 ABM사는 물질이전계약을 체결하고, 전 세계 연구자에게 이 암세포주를 공급하게 된다.

고성호·최용두 박사는 “이번 물질 이전으로 암 특이적 진단 및 치료제 개발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암 특이적 바이오마커의 잠재성을 분석하고 환자의 치료까지 연계되는 새로운 생체기반 물질의 개발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