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산업 제2의 창업 붐 확산한다
상태바
보건산업 제2의 창업 붐 확산한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3.1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 창업의 전진기지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 개소
보건복지부는 보건산업 분야의 혁신적·도전적 창업을 촉진하고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진기지 역할을 담당할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가 3월20일(화) 개소한다고 밝혔다.

바이오벤처(의약품·진단 분야) 창업이 2000년 108개에서 2016년 230개로 크게 늘면서 최근 ‘제2의 창업 붐’이 일어나고 있다.

또 2016년 바이오·의료 분야에 투자된 벤처자금은 4천686억원으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제조(959억원) 및 서비스(4천62억원) 부문 투자액을 뛰어 넘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바이오 창업 성과를 확산시키고 보건산업 분야 창업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를 개소하고 창업기업들을 전 주기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우선 기술스카우터가 우수 아이디어(기술)와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PM(프로젝트 매니저)은 시제품 제작, 특허 전략 및 제품화 컨설팅 등 사업화 전과정을 밀착 관리‧지원한다.

또 창업기업이 겪는 자금이나 기술, 판로개척 등 문제를 해당 분야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지원하며 신의료기술평가, 건강보험등재 등 의료기기 인허가 절차 상담을 통해 신속한 제품 출시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는 서울역 인근에 위치해 접근성이 우수하고, 연구소·대형병원 등이 인근에 자리잡고 있어 소통과 협업의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연구개발(R&D) 결과물이 혁신적 기업의 창업과 성장, 그리고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선 순환적 보건산업 생태계 조성에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가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개소식에 이어 창업기업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창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창업기업 대표들은 창업 초기기업에 대한 벤처투자 확대와 창업기업에 특화된 연구개발(R&D) 과제의 필요성, 인허가 관련 규제완화 등을 건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