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원인 파악 가시권
상태바
파킨슨병 원인 파악 가시권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3.1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현 경희의대 생리학교실 교수팀 특정 단백질과 질환의 관계성 발견
국내 의료진이 파킨슨병의 발병 원인 파악에 한걸음 다가섰다. 경희의대 생리학교실 김성현 교수 연구팀은 파킨슨병 환자에게서 발견되는 DJ-1 단백질을 통해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했다.

DJ-1은 파킨슨병 환자에게서 발견되는 단백질로, 파킨슨병의 병리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신경세포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번 연구에서는 DJ-1이 신경세포 시냅스에서 신경전달물질 전달에 필요한 시냅스낭의 재형성과 시냅스낭의 재이용 조절 기능을 한다는 점을 규명했다. 또 파킨슨병 환자들에게서 발견된 돌연변이 DJ-1은 신경 시냅스의 정상적인 활동을 저해하고 있었다.

이는 파킨슨병과 신경세포 시냅스 작용 간의 연관성을 보여준다. 파킨슨병 유전자가 시냅스의 기능조절과 기능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보고들이 이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DJ-1도 시냅스 신경말단에서 시냅스낭의 재형성과 재이용의 문제를 일으키는 점을 발견한 것이다.

궁극적으로 신경전달물질 분비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져, 파킨슨병 유전인자에 의한 시냅스 기능 문제가 신경세포 전체의 문제를 야기하는 중요한 시작점이라는 예측을 가능케 했다.

김성현 교수는 “시냅스 기능과 파킨슨병에 걸린 동물의 표현행동 연관성을 연구하고, 다른 파킨슨병 유전인자와 시냅스 기능과의 관계로 연구를 확대해 관련 네트워크를 확립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연구가 잘 진행된다면 파킨슨병의 발병 원인에 대해서 유추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기대감을 보였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약리학교실 박상면 교수 연구팀과 공동 연구로 진행됐으며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 2월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