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보장성, 노동‧시민 단체와도 논의
상태바
건강보험 보장성, 노동‧시민 단체와도 논의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2.23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발전방향 논의 위해 노동‧시민단체 가입자협의체 구성 본격 운영
정부가 보장성 강화와 관련해 의료계 외에 노동·시민단체와도 협의체를 구성해 의견을 수렴키로 하고 이미 2차례에 걸쳐 협의를 진행했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의 추진에 있어 노동자, 시민 등 건강보험 가입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기 위해 협의체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2월23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8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을 발표한 이후 의료계 등 공급자 단체와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대책 관련 협의를 진행해왔다.

그간 시민단체 등에서도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추진에 대한 지지와 관심을 표명해 왔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무상의료운동본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민주노총 △한국노총 △참여연대 △건강세상네트워크 △경실련 △내가만드는복지국가 △보건의료노조 △새로운사회연구원 △건보공단노조 △건강권실현보건의료단체연합 △약사미래준비모임 △행동하는의사회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 등 15개 노동‧시민단체와 협의체를 구성하고 소통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협의체는 지난 2월2일(금) 첫 논의를 시작으로 2월23일(금) 제2차 회의를 개최했으며, 향후 협의체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제1차 회의에서는 보장성 강화대책 추진현황, 비급여의 급여화 추진계획, 의료계 동향 등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의 그간 추진경과에 대해 주로 논의했다.

제2차 회의는 가입자단체에서 민주노총 김경자 수석부위원장 등 8명, 보건복지부에서 노홍인 건강보험정책국장 등 3명이 참석한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건강보험 종합계획 수립 추진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의정협의 진행상황을 공유했다.

가입자 단체는 건강보험 보장성을 OECD 평균 수준까지 높이고, 지불제도와 전달체계 개편 등 낭비 없는 지출구조를 마련하며, 예비급여도 본인부담상한제에 포함돼야 한다는 등 건강보험 보장성 관련 기본원칙을 제시했다.

차기 협의체는 3월9일(금)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