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병원-세종시, 닥터헬기 이용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단국대병원-세종시, 닥터헬기 이용 업무협약 체결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1.25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까지 ‘15분’…기존 이송 시간 대폭 단축 될 듯

세종특별자치시 지역에서 발생한 응급환자도 앞으로 응급의료전용헬기(닥터헬기) 이용이 가능해 졌다.

단국대학교병원(병원장 조종태)과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는 1월25일 오후 세종시 청사내 집현실에서 닥터헬기 이용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증 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과 치료 등 지역내 응급의료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세종시에서 발생한 응급환자를 닥터헬기로 이송할 경우 기존 육로를 이용시 50분이 걸리던 이송 시간이 15분으로 대폭 단축된다.

세종시에서 단국대병원에 닥터헬기를 요청하면 항공의료팀은 출동 결정 후 5분 내 이륙해 인계점인 정부종합청사 인근 은하수공원에 착륙하게 되며 향후 조치원 체육공원도 인계점으로 추가 지정될 예정이다.

조종태 단국대병원장은 “닥터헬기 도입 후 2년간 서산, 홍성, 당진 등 충남지역에서 발생한 중증외상 및 심혈관 질환 응급환자 555명을 신속하게 이송해 이 가운데 83%인 458명의 소중한 생명을 살렸다”며 “지역 간의 경계 없이 닥터헬기를 통해서 신속하게 환자들의 위급한 상태를 넘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세종시 관계자는 “세종시는 아직 종합병원이 없어 응급환자 발생시 대전, 청주 등 인근도시로 이송할 수 밖에 없어 시간상 상당한 부담이 되고 있다”면서 “닥터헬기가 응급환자를 신속하게 이송해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는 한편 세종시의 응급환자 이송체계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단국대병원은 2016년 1월부터 중증외상 및 응급환자들의 골든아워를 지키기 위해 닥터헬기를 도입했다.

헬기에는 응급의학과 전문의와 간호사(1급 응급구조사)가 동승해 현장 도착 직후부터 의료기관으로 환자를 후송할 때까지 응급처치가 가능하며 기내에는 △이동형 초음파 진단기와 자동흉부압박장비 △정맥주입기 △이동형 기도흡인기 △이동형 혈액화학검사기 △이동형 심장효소검사기 등 최첨단 응급의료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