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의료분야 활용 가능할까?
상태바
블록체인 의료분야 활용 가능할까?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1.10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록 관리 및 보험청구정보 처리 등 활용 높아
블록체인 활용한 개인건강기록(PHR)으로 맞춤형 진료 가능
가상화폐 ‘비트코인’ 열풍과 더불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개인의 건강기록 등 수많은 의료정보를 취급하는 의료분야에도 적용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제기돼 주목된다.

국회 박인숙 의원과 김세연 의원은 1월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의료분야에서의 블록체인 활용방안’을 주제로 의료분야에서의 실질적인 활용가능성 여부를 살피고 구체적인 활용방안에 대한 관계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김주한 서울의대 의료정보학과 교수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수정과 위변조가 방지되는 의료기록의 개인건강기록정보화(PHR)가 이뤄지고 궁극적으로 소비자 본인이 플랫폼이 되는 환자 중심의 관리 운영이 가능해 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으로 대변되는 가상화폐의 거래내역이 공개 기록되는 온라인 장부로 새로운 블록은 바로 전 블록에 대한 인증정보를 갖고 사슬로 묶여 있어 위변조가 어렵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즉 전체 거래내역을 담은 블록체인은 여러 노드 분산 검증이 가능하고 저장 관리 돼 사실상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블록체인 네트워크(P2P)는 기존 중앙집중형 네트워크 방식과 달리 모든 네트워크 참여자가 거래내역을 공유하고 보관이 가능해 거래정보의 투명성이 높고 해킹 위험성과 유지보수 비용이 낮다.

이에 반해 기존 중앙집중형 네트워크는 제3자 신뢰기관과 개인의 거래 형식으로 중앙서버가 거래공증 및 관리 형태를 하고 있어 사이버공격의 위험이 높고 유지관리비용이 필요하다.

김 교수는 “현재의 인터넷이 막혀있던 정보의 흐름 활성화를 중심으로 발전했다면 블록체인은 흐르기 시작한 정보의 통제력을 중심으로 발전 중”이라며 “탈중앙화된 분산환경에서 공동분산원장 기술과 거래내역을 ‘블록’으로 묶어 위변조가 불가능한 체인으로 고정해 ‘이중지불’ 문제와 ‘단일 취약점’ 문제라는 두가지 가상화폐의 약점을 극복해 금융기관 없이도 화폐를 발행하고 유통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블록체인 기술이 의료에 미칠 영향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금융의 경우 근원적으로 신뢰체계이지만 거래내역 정보도 단순하고 온전한 디지털이 가능해 블록체인 기술로 대체가 가능하다. 하지만 의료는 금융에 비해 물리적 제약이 훨씬 큰 반면 중앙집중도는 낮고 신뢰체계도 훨씬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김 교수는 “블록체인 기술을 의료에 응용하면 의료기록의 원본성 보장, 의료 물류·보험청구·임상시험 정보의 투명성 강화가 가능하다”며 “의료서비스전달체계의 통합성 강화 및 코인 발행을 통한 새로운 보상체계 제공을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는 블록체인을 통한 원본 보장성이 확실해져 임상시험 데이터를 편향되게 만드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연구정보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보험 청구 정보의 경우도 블록체인의 안정성과 접근성, 암호화 등을 이용해 실시간 청구와 심사 및 지급이 가능하고 특히 의료·의약 물류, 약품 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는 게 김 교수의 생각이다.

다만 김 교수는 “이러한 문제들과 복잡하게 얽혀있는 이해관계들을 해결해야 하는 것도 쉽지 않고 의료데이터 공유·통합·거래는 블록체인 기술만으로 다룰 수 없는 영역”이라면서 “블록체인의 느린 처리속도와 저장용량의 급증으로 아직 방대한 의료 정보를 담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파편화된 의료 물류와 정보, 서비스 전달의 투명성 확보만으로도 혁신적 가치향상이 가능하다”며 “현재 진행 중인 의료의 급속한 데이터화와 데이터 기반 지능형 서비스의 발전은 의료 4차 산업혁명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다양한 역할이 기대되는 이유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의견에 전문가들은 의료분야에서 블록체인 활용에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긍정적인 면도 존재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우려되는 점도 있다는 것이다.

홍승필 성신여자대학교 융합보안공학과 교수는 보건복지분야에서는 특히 신중해야 한다고 전했다.

홍 교수는 “블록체인에 정보가 한번 올라가면 폐기가 어렵고 개인정보보호와 부딪치는 부분도 존재한다”며 “위변조가 불가능한 만큼 정보가 올라갈 때 어떤 것을 올려도 될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서 그는 “만약 어떤 환자가 알러지나 심근경색으로 위급한 상황에서 병원에 올 경우 사전에 자신의 정보를 활용해도 좋다는 스마트 계약서를 가지고 있다면 더 빨리 대처가 가능하고 이용 목적이 분명하기 때문에 이런점에 블록체인을 활용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블록체인이 이용자 중심으로 가야한다며 이에 대한 지원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주용완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기반본부장은 “혁신적 기술이라는 게 기존의 제도와 상충되는 부분들이 많이 있다”며 “디지털 시대로 가는데 있어 서비스의 불법사항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주가 되고 이용자 중심의 목적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주 본부장은 “다양한 서비스가 진행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면 의료에 접목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될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대규모 실증사업들을 통해 이런 부분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달리 완전한 환자 맞추형 진료가 가능하다는 청사진도 제시됐다.

이은솔 메디블록 대표는 “지금은 병원에서 생성되는 정보를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해 지금까지는 개인건강기록을 개인이 관리하면 믿을 수는 없었지만 블록체인이 적용되면 이를 믿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대표는 “의료데이터는 병원 생성데이터와 환자가 생성한 데이터가 많아지고 있지만 병원중심의 데이터만 할용이 가능 했었다”면서 “개인건강기록을 블록체인을 통해서 활용할 경우 개인건강기록을 전부 모아 환자진료를 할 수 있어 맞춤형 진료가 가능 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특히 “병원중심의 디지털 헬스케어를 병원단위로 하다 보니 확장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다”며 “개인이 건강기록을 관리할 수 있게 되면 완전한 관리프로그램이 나올 수 있는 플랫폼을 형성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