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당뇨 동반 녹내장 환자, 뇌졸중 위험
상태바
고혈압 당뇨 동반 녹내장 환자, 뇌졸중 위험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7.12.26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안과 박기호, 정진욱, 이원준 교수팀
▲ 사진 왼쪽부터 박기호, 정진욱, 이원준 교수
고혈압, 당뇨병 등 동반질환이 있는 녹내장 환자는 뇌졸중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 안과 박기호 정진욱 이원준 교수팀이 2010-2012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참여한 40세 이상 성인 1만1천959 명을 분석한 결과, 고혈압과 당뇨 환자에서 녹내장과 뇌졸중의 연관성이 높았다고 12월26일 밝혔다. 

녹내장은 40세 이상 인구 약 3.5%로 흔한 만성질환이지만,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 현재 가장 잘 알려진 원인은 높은 안압에 의한 시신경 손상이지만, 국내에서는 녹내장 환자 60~70% 이상이 정상 안압이다. 이 때문에 시신경으로 흐르는 혈류 이상을 녹내장의 다른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

연구팀은 뇌졸중 역시 뇌혈류 이상이 원인이기 때문에 시신경 혈류 이상이라는 녹내장과 공통된 원인일 수 있다는 것에 착안해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 결과를 분석했다. 이 결과 두 질환이 연관성 있음을 밝혀냈다.

박기호 교수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역학 연구를 통해 녹내장이 뇌혈관질환의 위험인자가 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 고혈압, 당뇨병 등 동반질환이 있는 녹내장 환자에서는 정기적인 검진으로 뇌혈관 질환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진욱 교수는 이번 연구가 한국인에게 많은 정상안압 녹내장의 원인을 밝히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히고 향후 대단위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녹내장 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 ‘녹내장학회지(Journal of Glaucoma)’ 최근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