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정보교류 포털 서비스 제공
상태바
진료정보교류 포털 서비스 제공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12.20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1천322개 의료기관 전자의무기록시스템 변경 통해 연계 지원
환자가 원하면 진료정보교류사업에 참여하는 병·의원 간 컴퓨터단층촬영(CT)·자기공명영상(MRI) 등 영상정보와 약물·투약·검사기록 등을 전자적으로 보낼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환자의 진료정보교류 참여 동의 정보, 교류에 필요한 진료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의료기관의 위치 정보를 관리하는 진료기록전송지원시스템(이하 ‘교류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2월20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연세의료원, 분당서울대병원, 경북대병원, 고신대병원, 동아대병원, 부산대병원, 부산백병원, 충남대병원, 전남대병원 및 각 협력 병·의원 등 1천322개 의료기관의 전자의무기록시스템 변경을 통해 교류시스템과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에 따라 환자 방문 시 교류에 참여하는 상급종합병원 ↔ 상급종합병원 간, 상급종합병원 ↔ 병·의원 간, 병·의원 ↔ 병·의원 간 이전 의료기관의 진료기록을 조회할 수 있다.

환자가 의사에게 먼저 알리지 않으면 놓칠 수 있는 약물 거부반응 등의 과거 진료기록을 확인해 치명적인 의료사고를 예방할 수 있고, 병원 이전 시 환자가 직접 CD나 진료기록 복사본을 들고 다니던 불편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복지부는 국민들이 진료정보교류 내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진료정보교류포털(www.mychart.kr)을 12월21일(목) 개통한다고 밝혔다.

진료정보교류포털을 통해 진료정보교류사업에 대해 좀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거주지 인근의 진료정보교류사업 참여 의료기관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환자는 의료기관에서 뿐 아니라 포털을 통해 직접 진료정보교류 참여 동의서를 작성할 수 있고, 동의한 내용을 확인, 수정 또는 철회할 수 있다.

본인의 진료기록이 제대로 전송됐는지, 진료받을 의료기관에 도착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 간 진료기록 송·수신 정보를 진료정보교류포털을 통해 제공한다는 것.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은 진료정보교류포털이 오픈되는 12월21일(목) 오전 11시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을 방문해 진료정보교류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사업에 참여 중인 의료현장 관계자를 격려하고 현장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갖는다.

이 자리에서 보건복지부는 내년에도 지역 거점을 기존 6개소에서 신규 2개소를 추가 구축하고, 의료기관들이 진료정보교류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임을 밝힐 예정이다.

아울러 복지부는 부산광역시(시장 허병수)와 공동으로 주최하고 부산대학교병원(원장 이창훈)이 주관하는 ‘부산광역시 진료정보교류 세미나’를 12월21일 오후 3시 부산대병원 13층 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부산지역의 진료정보교류사업 추진 경과 및 현황, 병원에서의 교류사례 등이 발표돼 부산의 진료정보교류에 대한 공유의 장이 마련된다.

또 부산시는 진료정보교류사업 참여 의료기관에 현판을 전달하는 행사도 있을 예정이다.

한편 복지부는 진료정보교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 전남대병원 최명이 간호팀장 등 17명에 대해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의료기관이 진료정보교류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지역 거점의료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진료정보교류표준 고시 적용을 위한 전자의무기록시스템 연계 가이드라인’에 따라 전자의무기록을 개선하면 된다.

참여절차 및 기술지원 등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사회보장정보원(02-6360-6911)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