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외상센터 증액 예산 적재적소 사용해야
상태바
중증외상센터 증액 예산 적재적소 사용해야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12.06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인숙 의원, 선택과 집중 통한 효율적 배분 당부
소아외상센터·군외상센터 국가적 차원의 지원 필요

증액된 중증외상센터 예산이 적재적소에 사용될 수 있도록 정부의 철저한 준비와 함께 논의에서 제외된 소아외상센터와 군외상센터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필요성이 제기됐다.

바른정당 박인숙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사진)은 12월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증액된 중증외상센터 예산에 대한 효율적인 집행을 당부했다.

12월1일 여야는 중증외상센터 관련 예산을 당조 정부제출안인 400억4천만원에서 212억원이 증액된 612억원으로 합의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인숙 의원은 “삭감된 예산이 증액돼 다행이지만 애초에 예산이 삭감된 이유가 과다한 불용액 때문이었다”며 “보건복지부가 불용의 원인이 된 구조적 문제점을 분석해 증액된 예산을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특정 사건에 따라 기관이 신설돼 현재 전국의 여러 병원에 권역외상센터, 중증외상센터, 소아응급센터 등이 혼란스럽게 흩어져 있는 상황을 지적하고 관련 예산에 대한 효율적인 집행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단순히 예산을 증액하는 것만으로 끝나서는 안된다”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적으로 예산이 배분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전행정부와의 긴밀한 협조도 요구했다.

환자들이 이송되는 시간이 생존에 가장 중요한 골든타임으로 이동에 대한 책임은 복지부가 아닌 안행부에 있는 만큼 이송 과정에 대한 철저한 교육과 홍보도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 외상센터 논의에서 제외된 소아외상센터와 군외상센터에 대한 정부가 지속적인 관심도 당부했다.

이러한 배경에는 전북의 할머니와 손자의 교통사고, 장난감이 기도에 들어가 질식한 아이, 개에 물린 1세 아이 사고 등 최근의 사례에서 여러 병원이나 난립한 의료센터들을 전전하다 적절한 소아 전문의의 치료를 받지 못하고 사망하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이다.

박 의원은 “어린이는 단순한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라며 소아외상 치료는 아무나, 아무곳에서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며 “현재 지정된 소아전문응급센터에 소아중증외상진료 기능을 추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어렵게 확보한 예산을 전국에 무분별하게 뿌리지 말고 가장 시급한 곳과 반드시 필요한 곳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소아중증외상센터 지원에도 함께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최근 총상을 입고 JSA를 통해 귀순한 북한군 병사를 아주대병원으로 후송한 이유 중 하나가 국군수도병원의 시설과 장비·의료인력 수준이 아주대병원의 수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2020년 국군외상센터가 설립될 예정이지만 조속한 시일 내에 설립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고 설립 이후의 센터운영에 대해서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의원은 12월7일 오전 9시30분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증외상체계, 이대로 좋은가?’를 주제로 긴급진단 세미나를 열어 우리나라 중증외상체계 발전을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