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모의훈련 실시
상태바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모의훈련 실시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11.30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제상황과 같은 가상의 시나리오 설정하고 대응태세 점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6개월간 거주하다가 10일 전 귀국한 사람이 고열과 기침 증상으로 응급실로 내원 했습니다”

건양대학교병원 응급 원무팀에서 전산 확인 결과 의약품안전사용정보시스템(DUR)에 ‘메르스 가능 환자’라는 사실이 확인되자마자 환자에게 마스크를 착용시키고 감염병 대응팀에 소식을 전파했다.

레벨 D의 감염 보호구와 N95 마스크를 착용한 응급실 간호사가 음압이송카트에 환자를 옮기고 음압격리병실로 이동시키는 동시에 보안팀에서는 일반인 출입을 통제하는 바리케이드를 설치하고 지나가는 사람들을 우회하도록 했다.

메르스 의심환자 발생을 알리는 ‘코드오렌지’ 방송을 통해 병원 전체로 전파하고 의료진이 환자에 대한 문진과 각종 검사를 시행했다.

환자가 이동한 경로는 즉시 소독이 실시되었고 밀접 접촉자는 즉시 격리조치 했다.

건양대병원(병원장 최원준)은 11월29일 메르스 등 신종 감염병 의심환자가 발생 상황을 가정하고 이같은 대규모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에서는 가상의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전 직원에게 비상사태를 통보한 후 병원장을 중심으로 감염병 대책본부가 설치됐으며 관련 의료진과 감염관리실, 신속 대응팀이 보호구를 착용하고 대응에 나섰다.

환자와 접촉한 사람에 대한 격리조치 및 인적사항 파악, 음압치료실 환자 이송, 이동 동선 및 진료장비 소독, 의료진의 감염병 환자 대응요령 등이 중점 체크됐다.

최원준 병원장은 “신종 감염병 유입은 언제 어디서든 발생해 국가 재난사태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정기적인 모의훈련을 통해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면서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된 재난거점병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