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문제 풀려면 종합적인 대책 필요해
상태바
난청문제 풀려면 종합적인 대책 필요해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11.16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대 이상 국민 10명 중 3.5명 난청 시달려
삼성서울병원 조양선 교수 “난청 예방하려면 다각도로 살펴야”

난청이 나이와 같은 신체적 변화 뿐만 아니라 성별, 학력, 소득과 같은 사회경제적 요인에 따라 유병률이 달리 나타나는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발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서울병원 이비인후과 조양선 교수<사진> 연구팀은 국민건강연구조사를 토대로 12세 이상 국민 1만845명을 대상으로 난청 유병율을 조사해 이같인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청각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Audiology) 최근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정상고막소견을 보이는 인구에서 양쪽 귀 중 잘 들리지 앟는 귀를 기준으로 난청 인구를 조사한 결과 전체 21.9%가 난청의심 소갠을 보였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2명이 난청이 의심된다는 것.

난청은 우선 나이에 따라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화가 본격화되는 40대 이상을 분석한 결과 유병율이 34.8%로 치솟았기 때문이다.

같은 노년층이라도 60대에서 70대로 넘어가면 유병률이 2.5배 늘어났다. 70세 이상만 보면 81.9%가 난청 인구로 분석됐다.

나이 이외 성별도 난청과 관련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난청은 연구결과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난청이 더 흔하게 발병한다고 보고했다.

40대 이상 7천434명 가운데 남자의 경우 유병률이 40%로 여자 29.9%에 비해 약 10% 높았다. 상대 위험도를 따졌을 때 남자가 여자보다 확률적으로 47% 난청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수입이나 학력처럼 난청과 무관해 보이는 개인의 배경환경도 관련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위소득 계층의 유병율은 56.8%로 절반을 훌쩍 넘긴 반면 중위 계층은 32.9%, 상위 계층은 23.1%로 급감했다.

학력을 기준으로 봤을 때도 고졸 미만이 49.5%로 가장 높았다. 반면 고졸은 26.8%, 전문학사 이상은 18%로 학력상승에 따라 유병율이 감소했다.

이러한 난청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는 △직장 내 소음 △우울감 △빈혈 △뇌졸중 치료력 △흡연 등 5가지가 지목됐다.

연구팀이 난청 발생 요인을 종합분석 한 결과 같은 조건에서는 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환경에서 일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난청 발생 위험 1.28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2주 이상 우울감이 지속된 경우 1.29배, 뇌졸중 발생 이력이 있으면 1.72배 증가했다. 빈혈 또한 난청 유발 요인 중 하나로 꼽혀 빈혈이 있으면 발생 위험이 1.36배 더 상승했다.

특히 흡연은 그 자체로 난청 발생위험을 1.36배 높이고, 20갑년을 기준으로 그 이상인 경우 1.55배까지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조양선 교수는 “난청을 단순히 질병 그 자체만 바라보면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어렵다는 걸 보여주는 연구”라며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난청 인구가 늘어나 사회경제적 비용도 따라 증가하고 있는 만큼 사회적, 정책적으로 종합해 문제를 풀어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