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당뇨 어린이 보호 강화한다
상태바
소아당뇨 어린이 보호 강화한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11.14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조정실, 어린이집과 각급 학교 내 소아당뇨 어린이 보호대책 마련
국무조정실(국무조정실장 홍남기)은 11월14일(화) 세계 당뇨의 날을 계기로 관계부처 합동으로 ‘어린이집, 각급 학교 내 소아당뇨 어린이 보호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소아당뇨(제1형 당뇨)는 몸속에서 혈당조절 호르몬인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아 혈당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 질환으로, 소아·청소년기에 주로 발생한다고 해서 소아당뇨라고 불리며, 비만이나 노화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성인형 당뇨(제2형 당뇨)와는 다른 질환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6년을 기준으로 만18세 이하 소아당뇨 어린이는 1천720명, 18세 이하 인구 10만명당 소아당뇨 어린이는 18.3명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소득 수준이 낮을수록, 농어촌 지역일수록 인구 10만명당 소아당뇨 어린이 환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소아당뇨 환자가 고혈당, 저혈당 쇼크를 방지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하루에 수차례 혈당을 측정하고 인슐린 주사를 맞는 것이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에서 일과를 보내는 소아당뇨 어린이는 친구들로부터의 따돌림을 이유로 화장실에 숨어 인슐린 주사를 맞거나, 응급상황 발생 시 학교 내 신속한 조치가 어려워 항상 불안한 생활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보육, 교육시설 내 소아당뇨 어린이의 생활실태와 관련 정책을 심층적으로 분석, 관계부처 회의(3회), 간담회(3회) 등을 통해 소아당뇨인협회, 의료계 전문가, 보건교사 및 일선 교육정책 담당자 등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그 결과를 토대로 이번 보호대책은 소아당뇨 어린이가 어린이집과 유치원, 학교에서 안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각급 학교 내 소아당뇨 어린이 재학현황 조사 및 보호인력 확충 △어린이집, 각급 학교 내 보호활동 지원 △편리한 혈당관리 의료기기 사용 지원 확대 △소아당뇨 정보제공 및 인식개선을 4대 개선방안으로 설정하고 총 14개 개선조치사항을 마련했다.

국무조정실은 앞으로 소관부처별 이행상황을 분기별로 점검하고, ‘소아당뇨 관계자 현장 간담회’를 개최해 대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