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사업 중장기 발전계획 공청회 개최
상태바
혈액사업 중장기 발전계획 공청회 개최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11.02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혈액사업 발전의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 위한 의견수렴의 장 마련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11월2일(목) 연세대학교 유일한홀에서 ‘혈액사업 중장기 발전계획(안)’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는 그간 ‘중장기 발전계획 작업반’을 구성해 논의했던 발전계획(안)을 제안하고, 혈액관련 전문가·의료기관 및 혈액원 관계자 등으로부터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공청회에서 발표된 발전계획(안)은 크게 △중장기 혈액수급 안정 △혈액 사용 적정 관리 △국민 눈높이에 맞춘 수혈관리체계 구축 △미래 수요대비 지속가능성 확보 등 4개 부문이며, 각 부문별로 세부 과제를 제안했다.

우선 중장기 혈액수급 안정을 위해 연간 헌혈량 목표관리제도를 도입하고, 헌혈 교육 확산, 다회 헌혈자에 대한 예우, 헌혈 인프라 확충, 희귀 혈액제제에 대한 공급기반 마련 등을 검토했다.

또 혈액 사용량 적정 관리를 위해 헌혈부터 수혈까지 통합적 정보시스템(DB)을 구축하고, 혈액 사용량 감축을 위해 노력하는 의료기관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내용을 제안했다. 

국민 눈높이에 맞춘 수혈관리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의료기관의 수혈관련 감시체계를 확대하고, 수혈 후에 발열 등 면역성 이상 증상이 예방될 수 있도록 백혈구를 제거한 적혈구 제제 등 특수혈액제제의 공급을 확대하는 내용과 함께 혈소판에 대한 세균감염 관리 강화, 의료기관 수혈에 대한 적정성 평가 등을 검토했다.

마지막으로 미래 수요대비 지속가능한 혈액사업 운영을 위해 재난 등 위기상황 발생 시 정부와 혈액원이 의료기관과 함께 위기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수혈에 부적합해 폐기되는 혈액을 의약품이나 의료기기 개발 등에 적극 지원하는 내용을 제안했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보건복지부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다양한 전문가, 환자단체, 현장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국가 혈액사업 발전의 디딤돌이 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발전 대책을 완성하고, 채택된 과제에 대해서는 성실하게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공청회에서의 의견 수렴을 통해 발전 계획(안)을 보완하고, 올해 안에 ‘혈액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혈액사업 중장기 발전계획(2018~2022)’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