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암 로봇수술, 복강경 비교 합병증 등 차이 無
상태바
신장암 로봇수술, 복강경 비교 합병증 등 차이 無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11.01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 수술 시간·고비용은 극복 과제
서울아산병원, 비교 연구결과 ‘자마(JAMA)’ 게재

로봇을 활용한 신장암 수술이 복강경 수술과의 비교를 통해 안전성에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아산병원 비뇨기과 정인갑 교수<사진>팀은 2003년부터 2015년까지 미국에서 로봇과 복강경을 이용해 신장 전체 절제술을 받은 환자 2만3753명을 분석한 결과 수술 후 합병증 발생률과 입원 기간에서 거의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고 최근 밝혔다.

정 교수가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및 하버드대학교 교수팀과 협력해 진행한 이번 연구는 미국의학협회지인 ‘자마(JAMA, 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최근 게재됐다.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JM)’, ‘란셋(LANCET)’과 함께 세계 3대 임상저널 중 하나인 ‘자마’의 논문 피인용지수는 44.4로, 최고 권위의 과학저널 ‘네이처(Nature)’나 ‘사이언스(Science)’보다 높다.

정 교수는 2003년부터 2015년까지 미국 내 416개 병원에서 로봇과 복강경으로 신장 전체 절제술을 받은 2만3753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수술법, 합병증 발생, 입원 기간 등을 분석했다.

조사 대상 환자 중 1만8573명은 복강경 수술을 받았고 5천180명은 로봇 수술을 받았다.

개복 수술을 받은 환자까지 포함했을 때 2003년에는 로봇 수술의 비율이 전체 수술 중 약 1.5%였으나,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5년에는 약 27.0%로 늘어났다.

로봇 수술을 받은 환자 중 약 3.5%에서 심부전, 패혈증 등과 같은 주요 합병증이 나타났지만 복강경 수술 환자 중 약 3.8%에서도 합병증이 나타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거의 비슷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환자가 신장 전절제술을 받은 후 평균 4일 동안 입원해 있는데, 그 이상 장기 입원한 환자의 비율도 복강경 수술은 24.7%, 로봇 수술은 24.2%로 거의 차이가 없었다.

정인갑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신장 전절제술에서 활발히 시행되고 있는 로봇 수술법이 기존 복강경 수술과 비교했을 때 수술 효과가 비슷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연구 결과 로봇 수술은 비용이 비싸고 수술 시간도 상대적으로 길었지만, 향후 로봇 수술이 확산되고 저렴한 의료 로봇이 보급된다면 이 문제는 서서히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신장암 수술 중에서 신장 일부분만 잘라내는 부분절제술이나 전립선암 절제술은 복강경으로는 수술하기 어려워 로봇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의료진은 환자 상태 및 질환에 따른 적절한 수술법에 대해 환자와 면밀히 상의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