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에서 글로벌 보건안보 논의 주도
상태바
우간다에서 글로벌 보건안보 논의 주도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10.27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능후 장관, GHSA 고위급회의에서 미 백악관, 우간다 대통령 등과 협력 강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0월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우간다 캄팔라에서 개최된 글로벌보건안보구상(Global Health Security Agenda, 이하 GHSA) 고위급회의에 참석해 보건안보 강화를 위한 국제협력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GHSA는 에볼라·메르스 등 신종 감염병의 유행, 항생제 내성균, 생물테러 등의 생물학적 위협에 전 지구적이면서 포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4년 미국 주도로 출범했으며, 현재 총 61개 회원국과 9개 국제기구가 참여하고 있는 보건안보 분야의 가장 중요한 국제협의체다.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사진 오른쪽)이 미국 팀 짐머(Tim Zimmer) 백악관 국제안보 및 생물테러 대응 차관보와 양자 면담 중이다.
우리나라는 출범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서울에서 총회 격인 고위급회의를 개최, 올해는 집행이사회격인 선도그룹회의의 의장국(Chair)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회의는 GHSA 출범 이후 최초로 아프리카 대륙에서 개최된 고위급회의로 50개 참여국, 국제기구, 민간단체 등을 포함해 총 600여 명이 참여했다. 특히 아프리카 대륙의 대표들이 다수 참석해 보건안보 강화를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회의 기간 중 개최국인 우간다에서 에볼라와 유사한 감염병인 마버그열 환자가 발생·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나, 보건안보 강화를 위한 협력 필요성을 더욱 절실하게 실감하게 됐다.

취임 후 첫 국외출장으로 이번 회의에 참석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GHSA 선도그룹회의 의장국의 수석대표로서 회의 첫 날인 25일 △GHSA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발표 △개회식 축사 △도상훈련(Simulation Excercise) 등에 참석했다.

박능후 장관은 요웨리 무세베니(Yoweri Museveni) 우간다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개회식에서 축사를 통해 보건안보 위협에 대한 국제사회 공조강화를 강조하는 한편 2018년에 종료되는 GHSA의 연장을 제안해 미국을 비롯한 많은 참석자들의 지지를 이끌어냈다.

또 GHSA의 나아갈 방향(the way forward)에 대한 발표에서, 올해 8월 우리나라가 수검한 합동외부평가(Joint External Evaluation, 이하 JEE)에 대한 각 국가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보건안보 위협에 대비하기 위한 다분야 협력(multi-sectoral cooperation) 강화를 위해 농림·국방·환경·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정부부처, 국제기구, 민간단체의 참여 필요성을 역설해 큰 호응을 얻었다.

회의 둘째 날인 26일(목)에는 GHSA 선도그룹회의에 참석하는 한편 선도그룹회원국을 대표해 폐회사를 했다.

박능후 장관은 GHSA 선도그룹 회의 환영사에서 감염병 대유행이 ‘고통과 방치의 악순환’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촘촘한 제도와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측면에서 GHSA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선도그룹 회원국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한편 박능후 장관은 이번 회의를 계기로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과 양자면담 △브렌다 피츠제럴드(Brenda Fitzgerald) 미국 질병관리본부장을 면담했으며, △팀 짐머(Tim Zimmer) 미국 백악관 국제안보 및 생물테러 대응 차관보 △우미 알리 음왈리무(Ummy Ally Mwalimu) 탄자니아 보건부 장관 등과 양자면담을 실시했다.

우간다 대통령과는 동 대통령의 관심사항인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 교환을 하기도 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장과는 감염병 대응, 보건안보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이하 ODA), GHSA 등에 대한 양국 간의 협력강화 필요성에 공감했으며, 특히 내년 평창동계올림픽에 대비해 감염병 및 생물테러 대응에 대한 양국의 긴밀한 공조 및 협력방안을 재확인했다.

미국 백악관 차관보와는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국 간 보건의료 분야 협력 필요성을 확인하고, 특히 지난 6월30일 양국 정상회담 공동선언에 명시된 공동 암연구, GHSA 분야의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탄자니아 보건부 장관과는 보건의료 ODA 사업의 진행상황을 확인하고, 특히 탄자니아 지역보건의료체계 강화 및 한국이 지원해 올해 11월 개원 예정인 ‘무힘빌리 의과대학병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사항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한국이 메르스 대응경험을 반면교사 삼아 2015년 제2차 GHSA 장관급 회의를 개최함에 이어 올해 GHSA 선도그룹 의장국으로서 국제사회에서 보건안보 분야의 리더로서 역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더 많은 국가와 국제기구가 감염병, 항생제 내성, 생물테러 등 국제보건 위협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국이 앞장서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는 이번 고위급회의까지 총 4차례의 선도그룹회의를 개최했으며, 마지막 회의는 다분야 협력 강화를 위해 식량농업기구(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 of the United Nations, FAO) 총회와 연계해 오는 12월 로마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