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대한의학회지 표지 선정
상태바
[동정]대한의학회지 표지 선정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10.26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영근 전남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교수팀(김민철 박사·이기홍 박사·김용숙 박사·조미영 박사)의 연구논문이 국제학술지인 대한의학회지 10월호 표지에 선정됐다.

이번 논문은 심장질환 치료를 위해 국내에선 처음으로 줄기세포 심내막 이식 돼지실험을 성공해 향상된 치료효과를 입증한 내용이다.

이 논문 내용은 지난 4월 발표돼 국내 의료계에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특히 안영근 교수가 국내 최초로 심내막 이식 시스템을 도입하는 성과를 거둬 대한의학회지 표지에 실리게 된 것.

심내막 이식은 3차원 맵핑 카테터를 이용해 심장의 병변부위를 입체적으로 정확하게 확인해 주사바늘이 장착된 특수카테터로 심장 안쪽 근육에 약물 또는 줄기세포를 이식하는 고효율 심근경색증 치료시술이다.

안영근 교수는 돼지 심근경색증 모델에 국내 최초 심내막으로 중간엽줄기세포를 이식해 치료효과를 확인했다.

또한 돼지 심근경색 모델 프로토콜의 표준화로 보다 임상에 가깝고 균일한 질환모델을 확립해 연구의 신뢰도를 높였으며, 심내막 이식 전후의 3차원 심장영상을 분석해 치료효능의 정확한 평가 기준도 마련했다.

이에 따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줄기세포 이식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던 시기에 안영근 교수팀의 시술 성공으로 심근경색증 치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게 됐다.

심내막 이식술은 국내 도입 전까지 유럽에서는 임상에 이용되고 있고 미국에서는 임상 3상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반해 국내에서는 심내막 이식에 필요한 인젝션-니들시스템이 국내 의료기기로서 승인조차 되지 않은 실정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영근 교수팀은 심내막 이식에 필요한 인젝션 카테터의 수입과정에 직접 관여해 미국의 세계적 제약업체인 존슨앤존슨(주)의 기술지원을 받아 심내막 이식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