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 ‘투탑스플러스’ 임상결과 발표
상태바
일동제약 ‘투탑스플러스’ 임상결과 발표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10.1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압 강하 효과 및 안전성 입증, 3제 복합 단일정으로 복약순응도 증대
▲ 대한심장학회 추계학술대회 중 개최된 일동제약 투탑스플러스 런천심포지엄.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2017 대한심장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자사의 항고혈압 3제 복합제 ‘투탑스플러스’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10월16일 밝혔다.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10월13일 개최된 대한심장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일동제약은 별도 세션을 통해 ‘고혈압 치료와 관련한 최신지견 및 3제 요법의 효용성’을 주제로 런천심포지엄을 열었다.

이날 심포지엄은 서울의대 김효수 교수와 성균관의대 성기철 교수가 좌장을 맡고, 계명의대 남창욱 교수와 연세의대 윤영원 교수의 발표로 진행됐다.

첫 번째 강연에서 남창욱 교수는 “전세계 인구의 주요 사망 원인 1순위가 허혈성심질환, 2순위가 뇌졸중일 정도로 심혈관계 질환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고혈압은 이들 심혈관계 질환의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라며 꾸준한 혈압 관리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남 교수는 “국제학회 등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고혈압 치료 시 1제 또는 2제 요법으로 혈압 조절이 안 될 경우 ARB(안지오텐신Ⅱ 수용체차단제), CCB(칼슘채널차단제), 이뇨제를 병용하는 3제 요법이 더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제는 치료약의 종류가 많고, 시간이 경과할수록 약 복용을 제대로 이행하는 환자의 비율이 떨어진다는 데 있다”면서 “복약 순응을 위해 3제를 합친 단일정 복합제가 복약 유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는 견해를 밝혔다.

두 번째 강연에서는 연세의대 윤영원 교수가 일동제약의 항고혈압 3제 복합제 투탑스플러스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임상연구(TAHYTI study)는 4주간의 텔미사르탄/암로디핀 2제 병용요법 후에도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8주간 텔미사르탄/암로디핀/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3제 병용요법(투탑스플러스 투여)을 시행한 후 2제 병용요법 유지군과 비교해 혈압 강하 효과를 평가하도록 설계했다.

임상시험은 2015년 6월부터 총 18개월에 걸쳐 서울대학교병원 등 국내 28개 기관에서 310명을 대상으로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2제 투여군에 비해 투탑스플러스 투여군의 혈압 강하 효과가 더 증가했으며, 특히 8주 치료 시 목표 혈압에 도달한 비율 면에서 투탑스플러스 투여군이 2배 가까이 높았다. 또 어지럼증과 같은 일부 경증 이상반응 외에 투여 약물과 직접적 관련성이 있는 중증 이상 반응은 나타나지 않아 안전성을 확인했다.

윤 교수는 “투탑스플러스는 텔미사르탄/암로디핀/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3제 복합제로 텔미사르탄/암로디핀 2제 요법으로 혈압이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경우 더 효과적이라 볼 수 있으며, 특히 3가지 약제를 단일정으로 복합제화해 복약순응도 및 편의성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말했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투탑스플러스는 ARB 중 유일하게 심혈관 보호 효과가 있는 텔미사르탄을 비롯해 고혈압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는 CCB와 이뇨제 중 각각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암로디핀과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를 조합한 국내 최초의 약제”라고 강조했다.

일동제약은 10월1일 투탑스플러스 정을 출시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의 ARB 등 단일제들은 물론 2제 복합제인 투탑스와 3제 복합제인 투탑스플러스까지 항고혈압제 분야에 탄탄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회사 측은 이를 활용해 고혈압 치료제 분야에서 마케팅 시너지를 창출해나간다는 전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