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분류체계 논문화 시범사업 첫 성과
상태바
환자분류체계 논문화 시범사업 첫 성과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7.09.0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정신환자분류체계 개발 위해 학회와 공동 연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은 대한신경정신의학회와 공동 수행한 ‘정신건강의학과 환자 입원의료비에 있어 한국형 진단명기준 환자군 분류체계의 의미와 한계’ 연구결과를 2017년 10월 호주에서 개최되는 국제환자분류학회(PCSI)에서 포스터 발표한다.
 
심평원은 환자분류체계 자료의 활용가치를 높이고 전문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도입한 ‘환자분류체계 연구 논문화 사업’의 첫 사례로, 대한신경정신의학회와 함께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4개월간 공동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 결과에서 재원일수에 따른 진료비 차이로 인해 5개 질병군에서 동질성이 낮고, ‘MDC 19 정신질환 및 장애’의 경우 정신환자의 자원 소모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설명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한국형 정신환자분류체계의 별도 개발 필요성이 제기됐다.

한편 심평원은 이번 공동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정신환자분류체계 개발에 돌입하여 금년 하반기 학회 예비조사 후 내년에 ‘자료 수집과 분류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심평원 공진선 의료분류체계실장은 “환자분류체계는 포괄수가제, 심사․평가지표, 상급종합병원․전문병원 지정 등 다양한 보건의료분야에 활용되고 있으나, 대외적인 연구 활용은 미흡했던 게 사실”이라며, “앞으로 의료계 등 외부 전문가들이 연구에 적극 참여하여 그 결과가 환자분류체계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환자분류체계 연구 논문화 시범사업’을 내년까지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