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맞춤의료 실현 향한 ‘정밀의료 사업단’ 출범
상태바
개인맞춤의료 실현 향한 ‘정밀의료 사업단’ 출범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9.0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행성 위암, 대장암, 폐암 등 난치암 환자 2천명 개인맞춤 치료 기회 열려
안전하게 보관된 개인 건강정보 실시간으로 활용하는 병원정보시스템 개발
정부는 개인맞춤의료 실현을 위해 ‘정밀의료 사업단’을 출범시킨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개인맞춤의료 실현과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정밀의료 사업단을 구성하고 9월5일(화) 고려대학교 의학연구원 4층에 사무국(KU-MAGIC, Medical Applied R&D Global Initiative Center)을 연다고 4일 밝혔다.

정밀의료는 개인맞춤 의료를 실현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으로 추진하며, 2016년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2021년까지 향후 5년간 국비 631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사업단 공모 및 평가를 거쳐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암 정밀 진단치료법 개발 사업단’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단장 김열홍 교수)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 개발 사업단’은 고려대학교의료원(단장 이상헌 교수)이 각각 선정됐다.

사업단은 향후 5년간 ①난치암 환자 유전변이에 맞춘 표적치료제 개발(국비 430억원) ②환자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 개발(국비 201억원)을 추진한다.

암 정밀 진단·치료법 개발 사업단은 난치암 환자 1만명의 유전정보를 분석해 그 중 표적치료제 적용이 가능한 약 2천명에게 개인맞춤 치료를 적용하고, 3건의 표적치료제 개발을 추진한다.

매년 약 8만명(2015년 기준 7만6천855명, 통계청)의 암환자가 적절한 치료법을 찾지 못해 사망하고 있으며, 암종별 표적치료제 개발이 성공할 경우 최소 15%, 최대 40%의 환자가 생명을 연장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발생률이 높고 생존율이 낮으며, 전이발생률이 높은 폐암, 위암, 대장암의 경우 연간 5천명~1만3천명이 유전변이를 표적으로 한 치료로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 병원 및 연구자 모집은 국내 최고의 암 전문가 연구자 네트워크인 ‘대한항암요법연구회’를 통해 이뤄지며, 미국 국립암센터(NCI) 항암 임상시험 프로그램, 미국 암연구학회(AACR) 등과도 협력할 예정이다.

임상시험에는 새로 개발되는 항암제뿐 아니라 이미 허가된 표적치료제의 적용 질환 확대 등 다양한 접근을 시도, 신약에 대한 우리나라 암환자의 접근성을 최대한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하여 김열홍 사업단장은 “암은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만큼 기대효과 역시 가장 큰 분야이므로, 국민과 국가에 공헌·봉사하겠다는 자세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의지를 보였다.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 개발 사업단은 의료기관의 진료, 진료지원, 원무 등 주요 기능을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로 개발해 다양한 의료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할 계획이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병원정보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환자는 개인 진료정보를 공간적 제한 없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고, 의사는 진료 시 환자의 건강정보를 다각적으로 검토해서 개인맞춤 진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 의료기관 규모 및 환경에 따라 병원정보시스템 기능을 선택적용 가능하도록 모듈화하고,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해 국내 의료분야 클라우드 저변 확대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개발된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을 적극 보급·확산하기 위해 필수 기능은 Open-API(Appliction Programming Interface : 개방형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형태로 공개해 국내 의료 소프트웨어(SW) 기업들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의료산업 내 자생적 확산을 유도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이상헌 사업단장은 “재정여건이 열악한 지방·중소병원의 낙후된 병원정보시스템을 대체하고, 보안 전담인력 부재에 따른 개인의료정보 유출 우려를 해소하는 등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의 활용도는 매우 높을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은 9월5일 오후 3시 고려대 의과대학 2층 유광사홀에서 개최될 사업단 개소식에 참석해 “정밀의료 사업단이 한국 의료의 미래를 바꾸게 될 도약의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정밀의료 기술개발에 국가적 연구역량을 결집하고 전략적·종합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맞춤치료 등 미래의 정밀의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