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스케어 첫 신약 식의약처에 허가신청
상태바
CJ헬스케어 첫 신약 식의약처에 허가신청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9.0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고프라잔(CJ-12420), P-CAB 기전 위산 분비 억제제로 PPI 대체할 약물로 기대
CJ헬스케어(대표 강석희)의 첫 신약이 될 위식도 역류질환 신약이 국내 허가 절차를 밟고 본격적인 신약 출시 준비에 나선다.

CJ헬스케어는 최근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신약인 ‘테고프라잔’(코드명 CJ-12420)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품목허가를 신청했다고 9월4일 밝혔다.

이번에 허가 신청한 테고프라잔은 P-CAB(Potassium-Competitive Acid Blocker :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억제제)이라는 새로운 계열의 위산 분비 억제제다.

테고프라잔은 빠른 약효발현과 지속적인 위산 분비 억제, 식사여부와 상관없는 복용 편의성, 낮은 약물상호작용 및 약효변동성 등의 장점을 가진 약물로 현재 역류성 식도염 1차 치료제인 PPI(Proton Pump Inhibitor)를 대체할 차별화된 의약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PPI는 현재 국내 시장 규모가 3천500억원에 이른다.

테고프라잔은 지난 2015년에 중국 굴지의 소화기 전문 제약사인 뤄신社와 1천억원 규모의 기술수출계약을 체결하며 기술력 및 시장성을 인정받음과 동시에 약 3조원 규모의 거대시장인 중국 항궤양 시장에 본격 진출한 바 있다.

지난 30년간 CJ제일제당의 제약사업을 이끌어 온 CJ헬스케어는 축적된 R&D 역량을 바탕으로 지난 2014년 4월1일 공식 출범했다.

최근 R&D 조직을 확대 개편하며 소화, 암, 면역 질환 중심의 혁신신약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는 CJ헬스케어는 지난해 와이바이오로직스와 계약을 체결하며 이중타깃항체치료제에 대한 공동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지난달에는 개발 중인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신약이 국책과제로 선정되는 등 미래 성장동력이 될 신약 파이프라인에 대한 경쟁력을 갖춰 가고 있다.

또 국내․외 벤처, 학계 등과 활발한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경쟁력 있는 신약 물질 및 기술을 도입하고 있으며 지난 3월에는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가 운영하는 ‘바이오 헬스케어 펀드’를 통해 치매치료 항체신약을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 벤처기업 뉴라클사이언스社에 20억원을 투자하기도 했다.

현재 총 15개의 신약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CJ헬스케어는 합성신약에서 나아가 항체신약 등 바이오 신약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혁신신약을 보유한 글로벌 제약기업으로 성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테고프라잔은 허가 절차를 거쳐 약가 등재 후 2018년 12월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