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한국 공중보건위기 대응역량 ‘우수’
상태바
국제사회, 한국 공중보건위기 대응역량 ‘우수’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9.04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 대비 및 대응 체계 점검 위한 WHO 합동외부평가 완료
우리나라 공중보건위기 대응역량이 국제적인 수준에서 볼 때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대한민국의 공중보건위기 대비·대응 체계에 대한 객관적인 점검을 위해 8월27일부터 9월1일까지 1주일간 WHO 합동외부평가(Joint External Evaluation)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WHO 합동외부평가단(단장 Ronald St. John, 캐나다)과 국내평가단(단장 지영미 질병관리본부 감염병연구센터장)은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및 국내 유관부처와 토론을 통해 19개 영역별로 평가하고, 인천공항검역소, 광명시 보건소,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1339 콜센터,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 현장방문을 통해 현장대응 역량을 확인했다.

국내평가단의 자체 평가점수를 토대로 외부평가단과의 토의를 거쳐 평가 점수를 결정하고, 최종적으로 각 분야 개선 및 권고사항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

로널드 세인트 존(Ronald St. John) 합동외부평가단장은 “대한민국이 메르스 유행의 경험을 교훈삼아 국가방역체계 개편을 통해 공중보건위기상황에 대한 대응태세를 재정비했다”고 전제하면서 “높은 접근성과 접종률을 보인 예방접종분야, 감시 및 위험평가 담당과를 신설한 항생제 내성분야,  위기분석국제협력과 및 긴급상황센터(EOC) 신설을 통해 강화된 감염병 위기대응체계, 다양한 훈련과 평가를 시행하는 방사능 사고분야는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향후 대한민국이 공중보건위기 관련 지속적인 재정투자 및 시스템 강화, IHR담당관(National focal point)의 다분야 조율․협력 역량 강화, 다분야를 포괄하는 인력개발 지속 추진, 국내․외 공중보건위기 시 보건의료인력 및 의약품 교류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대한민국은 48개 분야 중 5점 29개(60.4%), 4점 15개(31.3%), 3점 4개(8.3%) 등 대부분 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았으나 위기소통 분야, 우선순위에 따른 자원확보 추진 등은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WHO는 강화된 공중보건위기 대응역량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이 서태평양지역과 글로벌 보건안보 강화를 위해 다른 회원국에 대한 지원과 협력을 강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합동외부평가단의 평가결과 최종보고서는 약 2개월 후에 WHO 홈페이지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된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이번 합동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미흡한 점을 국가계획에 반영하는 등 후속조치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