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대의원회, 문재인케어 대응 방안 임총서 논의
상태바
의협 대의원회, 문재인케어 대응 방안 임총서 논의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8.22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의원회 긴급운영위원회 열어 9월16일 임총 개최 확정
비대위 구성 등 대응에 집중…집행부 사퇴 거론 안 키로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의장 임수흠, 사진)가 오는 9월16일 오후 4시 의협회관 3층에서 대의원 임시총회를 열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 문재인케어 대응 방안을 논의키로 결정했다.

의협 대의원회 임수흠 의장은 8월22일 오후 2시 의협회관 사석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9일 대의원회 긴급운영위원회 결과를 소개했다.

임수흠 의장은 “지난주 운영위원회를 운영위원회 결과를 말씀드리면 9월16일 셋째주 토요일 오후 4시에 의협회관 3층에서 임시대의원 총회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임총에서 논의될 안건은 크게 하나로 보면 ‘정부의 보장성강화 정책 대한 의협의 대응 방안’이지만 여기에는 정부발표와 의협의 대응 방안에 관한 집행부의 보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및 운영이 안건 등 두 가지로 논의될 전망이다.

임 의장은 “임총에서는 부의 안건 외에는 다룰 수 없기 때문에 부의 안건을 잘 정리해야 한다”면서 “안건 중 확실한 하나는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에 대한 의협 대응 방안을 보고 받고 논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이와 관련해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건이 포함될 것”이라면서 “이번주까지 회원들로부터 의견을 받아 다음주에 확정된 부의 안건을 발표 하겠다”고 말했다.

의료계의 관심중 하나인 추문진 회장과 현 집행부의 사퇴 여부는 이번 임총에서 거론하지 않기로 정리됐다.

임 의장은 “추무진 회장도 참석한 대의원회 비상운영위원회에서는 추 회장의 거취와 관련된 의견도 있었지만 임총에서는 현 집행부 사퇴와 관련된 내용은 거론하지 않기로 정리됐다”면서 “이번 임총의 목적은 정부의 보장성 강화정책에 대한 대책이 첫 번째 목표고 하나의 의견을 모을 수 있는 자리로 대응 방안 논의에만 집중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특히 임 의장은 의료계는 이번 정부의 보장성 강화정책에 대해 과거 의약분업보다 더 안 좋은 분위기라며 집행부 사퇴와 관련한 의견을 논의하기보단 추무진 회장을 비롯한 의협 집행부와 시도의사회 등 회원들 모두가 힘을 합쳐 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의협 집행부의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관련해서는 임총을 통한 인준 필요성을 피력했다.

임 의장은 “의협 정관 제39조 2항을 보면 협회는 필요에 따라 위원회 외에 특별위원회를 둘 수 있다는 걸 가지고 비대위 구성을 해왔지만 이건 특별위원회이기 때문에 비대위라는 명칭을 쓸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와 달리 대의원회 운영위원회 제26조에는 비상대책위원회라는 근거를 가지고 있다”며 “비대위는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대의원회 임총을 통해 인준을 받아 정식으로 구성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의협 집행부의 안일한 대응에는 아쉬움을 나타냈다.

임 의장은 “보장성 강화정책은 7월 중순부터 다 알고 있었다. 최소한 각 의료계 대표자급 되는 분들에게는 사전에 알려 최소한의 방안을 마련하고 발표 이전에 조정을 요구하거나 반박 자료를 사전에 준비했어야 한다”면서 “이런 점을 집행부가 제대로 하지 못해 아쉬움이 크다”고 토로했다.

끝으로 임 의장은 “복지부가 의료계와 협의체를 만들겠다는 것은 립서비스로 생각한다”면서 “이기고 지는 싸움이 아닌 생존권이 걸린 문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