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석준 의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실현가능 대책 수립해야
상태바
송석준 의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실현가능 대책 수립해야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8.14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전체 병원 도입 목표 사실상 불가능
공공의료기관 88개 중 제공기관은 64개에 그쳐

정부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에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밝혔지만 정작 시행실적은 현저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한국당 송석준 의원(경기 이천시·국회 보건복지위·사진)은 8월14일 보건복지부가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정부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2015년부터 매년 50억원의 예산을 참여 병원들의 시설개선비로 지원하는 등 올 해 1천 개소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실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에 참여하고 있는 의료기관은 353개소(2017년 7월 기준)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정부는 2015년부터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에 병상 당 100만원, 공공병원은 기관 당 최대 1억원, 민간병원은 5천만원 이내로 시설개선비를 국가예산으로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2년 동안 100억을 투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의료기관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참여율은 저조한 상황이다.

정부는 당초 지난해 400개소, 올해는 1천 개소, 내년은 전체 병원에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300개소, 올해 353개소에 그치고 있어 내년 전체 병원 도입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더불어 8월9일 정부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을 발표하면서 현재 2만 3000병상에서 실시 중인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2022년까지 10만 병상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도 달성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사정은 공공의료기관도 좋지 않다. 공공의료기관의 경우 의료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지만 참여대상인 공공의료기관 88개(정신병원, 군병 등 제외)중 제도를 도입한 기관은 64개소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 소속 기관인 국립재활원, 국립목포병원, 국립마산병원조차도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도입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미참여 기관들에 대해 정부가 시설개선비를 지원한다고 하지만 간호간병서비스 제공을 위한 예산과 간호인력 부족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송석준 의원은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강화하는 것은 큰 틀에서는 타당한 일이지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력확보와 일선 병원의 상황 등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터트려 놓고 보자는 식의 보장성 강화 대책에 피해를 입는 것은 국민”이라며 “정부는 선심성·인기 영합적 복지 포퓰리즘 대책만 내놓는데 골몰하지 말고 현실성 있는 실현가능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