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복지부 장관 후보자 잦은 외부활동 문제
상태바
박능후 복지부 장관 후보자 잦은 외부활동 문제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7.17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업인 연구와 후학 양성에 소홀한 것 아닌지 의심돼
사회복지법인 이사 겸직 신고 안해…자문료만 2천3백만원

보건복지부가 국회에 제출한 박능후 장관 후보자의 소득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08년 이후 부수입만 4억3천만 원에 이른다고 자유한국당 김상훈 의원(대구 서구·사진)이 밝혔다.

박 후보자는 지난 2008년부터 2016년까지 9년간 근로소득 외에 기타소득 4억원과 사업소득 3천만원 등 총 4억3천만원의 수입을 국세청에 신고했다. 이는 같은 기간 교수 급여 9억6천만원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이라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특히 박 후보자가 경기대학교 교수로 임용된 2005년 이후 무려 22개의 정부 위원회에서 활동했으며 수천만 원의 연구비를 받고 수행한 정부 용역도 32개나 참여한 반면 같은 기간 논문 건수는 연 평균 1.8개에 불과해 본업인 연구와 후학 양성에는 소홀했던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또한 각종 사업 참여 등으로만 연평균 5천만 원의 부수입을 올린 후보자가 주 소득으로도 연간 5천만 원의 수입을 얻기 힘든 평범한 국민들의 눈높이에는 맞지 않고 국가 기관으로부터 과도한 금액을 수수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박 후보자가 2008년 이후 발생한 부수입은 4억3천만 원인데 비해 소득세 납부는 950여만 원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소득세법 시행령 제87조는 실제 소요된 경비와 관계없이 기타소득의 80%를 필요경비로 공제하고 있는데 이를 이용한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 이와 함께 김 의원은 후보자가 각종 연구용역비 등을 지급받고 이를 적절하게 처리했는지에 대한 후보자의 해명과 정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후보자는 학교 측에 겸직 신고도 하지 않은 채로 2014년 10월부터 사회복지법인 미래국제재단 이사로 활동 중이며, 2년간 받은 자문료가 총 2천 3백만 원에 달하는 것도 지적됐다.

김상훈 의원은 “자신이 가진 능력에 따라 돈을 버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서 “정부 용역이나 위원회 참여와 같은 활동으로 상당한 사익을 취한 후보자가 공직에 적합한지는 의문으로 이번 청문회를 통해 구체적인 내역을 밝히고 후보자의 공익관을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