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옮길 때 진료기록 복사 불필요
상태바
병원 옮길 때 진료기록 복사 불필요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7.1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시작으로 올 하반기 충남과 전남도 진료정보교류 지원체계 구축사업 본격 추진
앞으로 병원을 옮길 때 진료기록을 CD 등으로 복사해서 들고다닐 필요가 없게 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의 일환으로 2017년도 진료정보교류 지원체계 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7월11일 밝혔다.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은 최신 ICT를 공공분야에 접목해 각종 사회현안을 해결하고 국민들에게 보다 쉽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다.

그 동안 환자는 병원을 옮길 때마다 진료기록(CT, MRI 등)을 CD 등에 복사해 직접 전달해야 했고, 병원 간에도 환자가 이전 병원에서 어떤 검사와 치료를 받았는지 파악하기 어려웠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지난 6월21일자로 의료법 및 시행령·시행규칙을 개정해 의료기관 간에 진료의뢰서·회송서·진료기록요약지(환자·의료기관·진단·약물·검사정보 등)와 영상의학판독소견서 등 진료정보를 전자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이에 따라 환자는 병원을 이동해도 자신의 진료기록을 전자적으로 받아 볼 수 있어 진료기록을 직접 들고 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며, 의료기관은 신속하고 정확한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보건복지부와 미래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표준화된 진료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의료기관 간 활발히 교류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지역 600여 개 병·의원을 대상으로 진료정보를 전자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교류체계를 구축(미래부 20억원)하며, 올해 하반기 새롭게 진료정보교류시스템을 구축(복지부 24억)하는 충남대·전남대병원 등도 지역 내 400여 개 참여 병·의원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강도태 보건의료정책관과 미래부 장석영 인터넷융합정책관은 “병원 간 진료정보를 자유롭게 교류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어 국민들에게 보다 편리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기반의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 창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