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백병원, 장기이식 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일산백병원, 장기이식 심포지엄 개최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7.07.11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병원장 서진수)은 7월7일(금) 병원 지하 1층 강당에서 '장기이식 심포지엄'을 처음으로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신장이식 및 뇌사자 장기 기증의 이해'를 주제로 1부 신장 이식의 이해, 2부 뇌사자 장기 기증의 이해 등 2부로 나누어 진행했으며, 이성순 부원장 비롯해 약 170여 명의 내·외빈이 참석했다.

행사는 전흥만 교수(장기이식센터장, 외과)의 사회로 이성순 부원장의 축사와 한상엽 교수(신장내과)의 △일산백병원 장기이식현황 순으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투석 환자의 이해 및 신장 이식 대상자 선정-생체, 뇌사자(신장내과 한금현 교수) △신장 이식에서 수술 전 검사의 이해(신장내과 오세원 교수) △생체 및 사체 이식의 수술 전 준비 과정(장혜연 장기이식 코디네이터) △수술 및 수술 중, 후 관리(외과 전흥만 교수) △신장 이식 시 마취 관리(마취통증의학과 최원주 교수), 2부는 △Optimal use of marginal kidney donor(신장내과 한상엽 교수) △뇌사자 장기이식의 이해 및 면담의 실제(한국장기조직기증원) △뇌사장 발굴 및 관리의 실제(고려대 외과 이재명 교수)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펼쳐졌다.

전흥만 장기이식센터장은 "이식 환자를 접하는 분들의 전반적인 교육을 위해 이번 심포지엄을 준비했다" 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이식이라는 것에 함께 공부하고 이식 및 장기기증의 순풍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일산백병원은 2001년 생체 신장 이식 수술을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총 175건의 장기이식을 시행했으며 뇌사 관리 및 뇌사자 신장 이식 수술에서 국내 10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