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변 있는 대장암 환자, 5년 생존율 낮다
상태바
간경변 있는 대장암 환자, 5년 생존율 낮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7.11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ELD-Na 점수가 수술 결정에 유용한 지표
간경변이 있는 대장암 환자의 경우 간경변이 없는 대장암 환자에 비해 5년 생존율이 실제로 낮지만 MELD-Na 점수가 10 이하로 유지되는 경우 간경변이 없는 환자와 비슷한 생존율을 보이므로 수술적 치료를 결정하는 데 유용한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대장항문외과 한언철 과장이 서울대학교병원 외과와 공동으로 주도한 이번 연구는 미국 과학잡지 플로스원(PLOS One)의 2017년 6월호에 ‘Oncologic surgical outcomes in colorectal cancer patients with cirrhosis: A propensity-matched study’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연구팀은 2002년부터 2010년까지 대장암으로 수술을 받은 환자 가운데 간경변이 있는 환자 55명과 간경변이 없는 환자 220명을 성향점수 매칭해 분석했다.

▲ 간경변이 있는 대장암 환자와 간경변이 없는 대장암 환자의 생존율 비교.

연구 결과 간경변이 있는 환자가 재원 기간, 수술 중 수혈 비율, 수술 후 중환자실 재원 비율, 합병증 발생률이 높았으며 대장암의 5년 생존율도 46.7%로 간경변이 없는 환자의 생존율 76.2%보다 낮은 것을 확인했다.

이외에 대장암 1기에서 3기 사이의 환자를 분석해보니 간경변이 있을 경우 생존율이 낮아진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5년간 재발이 없었던 환자의 비율은 간경변이 있을 경우와 간경변이 없을 경우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

▲ MELD-Na 점수에 따른 간경변이 있는 대장암 환자의 생존율.
한편 MELD-Na 점수가 10 이하인 간경변 환자의 경우 간경변이 없는 환자들과 비슷한 생존율을 보이고, MELD-Na 점수가 10을 넘으면 생존율이 절반 가까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MELD-Na 점수는 다변량 분석에서도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인자로 밝혀졌다.

한언철 과장은 “간경변이 있는 환자의 경우 기저질환이 있다는 이유 때문에 대부분의 연구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아서 간경변이 대장암 치료 후 예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금까지 연구된 바가 거의 없다. 이번 연구는 실제로 간경변이 있을 경우 간경변이 없는 대장암 환자보다 생존율이 좋지 않음을 확인했다”며 “하지만 재발률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고 MELD-Na 점수에 따라 생존율의 차이가 발생하므로 간경변이 있는 대장암 환자의 수술을 고려할 때 MELD-Na 점수가 유용한 지표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연구의 의의를 밝혔다.

한편 MELD(Model for End-stage Liver Disease)는 간질환 말기 환자의 생존율을 측정하는 수치로, 간이식 대상자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기준이 된다. 최근 MELD 점수에 혈중 나트륨(Na) 수준을 반영한 MELD-Na이 MELD보다 단기 사망률을 예측하는 데 보다 유용하다는 학설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