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섭취가 대사증후군 위험도 낮춘다
상태바
계란 섭취가 대사증후군 위험도 낮춘다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7.07.03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강대희 교수 연구팀
한국인 코호트 중 40-69세 성인 13만420명 대상 분석
계란 섭취가 대사증후군의 위험도를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동안 계란은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많아 오랫동안 성인병 예방을 위해 섭취가 제한되는 식품으로 인식되어 왔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강대희 교수 연구팀(제1저자 신상아 연구 교수)은 대규모 한국인 코호트 (the Health Examinees study)의 40-69세 성인 13만420명(남자 4만3천628명, 여자 8만6천738명)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계란섭취는 지난 1년 간 대상자들의 식품 섭취를 평가할 수 있는 식품섭취빈도조사지를 사용해 대상자들의 계란섭취량을 평가했다.

연구결과 계란을 하루에 한 개 이상 섭취하는 여성들은 계란을 일주일에 1개 미만으로 섭취하는 여성들에 비해 대사증후군 위험도가 23% 유의하게 감소했다.

또한 대사증후군의 5가지 위험 요인인 복부비만,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콜레스테롤혈증, 고혈압, 당뇨병의 위험도도 유의하게 감소했다.

남성의 경우 계란을 하루에 한 개 이상 섭취하는 경우 일주일에 1개 미만으로 섭취하는 남성들에 비해서 낮은 고밀도콜레스테롤혈증 위험도가 유의하게 감소했다.

분석 결과에 대해 신상아 연구교수는 “본 연구에서 계란과 대사증후군과의 생물학전 인과관계는 밝힐 수 없지만, 계란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 인지질, 엽산, 그리고 특히 항산화물질로 알려진 루테인, 지아잔틴 등의 성분이 체내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고, 우리 몸에 좋은 고밀도콜레스테롤 (HDL-cholesterol)을 증가시켜, 대사증후군의 위험도를 낮추는데 기여한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계란 한 개당 약 200mg 정도의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지만,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때문에 계란 섭취를 과도하게 제한할 필요는 없고, 평상시 육류나 지방 섭취 조절을 잘 한다면, 하루에 한 개 정도의 계란 섭취는 오히려 대사증후군과 이와 관련된 질환의 위험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유럽의 저명한 영양학 학술지인 Nutrients (2016 impact factor: 3.550) 저널에 7월2일자로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