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심장호흡재활의학회 최우수 구연상
상태바
[동정]심장호흡재활의학회 최우수 구연상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7.03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상훈 전임의
김상훈 부산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전임의가 최근 강남세브란스병원 대강당에서 열린 대한심장호흡재활의학회 제7회 학술대회에서 호흡재활부문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김상훈 전임의를 비롯해 재활의학과 신용범 교수, 신명준 교수, 김태완 전공의 등이 참여한 수상 연구는 ‘A Feasibility and Safety of Mechanical Insufflation-Exsufflation in Patient with Thoracic Injuries: a retrospective study(외상성 흉부손상환자에서의 기침유발기 사용의 안정성과 사용가능성에 대한 후향적 연구)’다.

부산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는 외상성 기흉을 동반해 흉관을 삽입한 급성기 흉부손상환자에서 흔히 동반되는 폐렴 등의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 기침유발기를 포함한 호흡재활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기존연구에서는 외상성 기흉환자에서 기침유발기 사용의 안정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했으나 4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후향적 연구를 시행한 결과 치료의 안정성을 입증했다.

대한심장호흡재활의학회는 최근 심장 및 호흡기질환 환자들에 대한 재활의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2011년 창립해 심장 및 호흡기질환에 따른 전문 재활치료분야에서 연구, 교육,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