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국립대병원 최초 스크린 도어 설치
상태바
충남대병원, 국립대병원 최초 스크린 도어 설치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6.22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문안 문화 개선으로 환자안전·감염예방 선도

충남대학교병원(병원장 송민호)은 7월1일부터 입원환자의 안전과 감염예방을 위해 일정시간에만 병문안이 허용되는 이른바 ‘병문안시간 지정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충남대병원은 28개 모든 병동 입구에 ‘스크린 도어’를 설치해 최초 입원 시 환자와 보호자 2인에게 지급하는 바코드 형태의 ‘출입증’을 소지해야만 출입이 가능하다.

또한 환자의 친척이나 지인들의 병문안은 보안요원의 안내 하에 정해진 시간(평일은 오후 6시~8시, 주말·공휴일은 오전 10시~12시, 오후 6시~8시)에만 가능하며, 방문객 기록지를 작성해야 한다.

다만 병문안 가능시간이라 하더라도 감기 등 전염성 질환이 의심되는 사람, 임산부, 노약자, 어린이 등은 병문안을 제한한다.

병원 직원들도 RFID 카드가 발급된 직원(의료진 및 필수인력)에 한해서만 병동 출입이 가능하다.

이번 ‘병문안시간 지정 제도’는 우리나라만의 무분별한 병문안 문화가 지난 2015년 ‘메르스’ 감염 확산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 보건복지부가 병문안 문화개선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하면서 의료계 전반으로 확대됐다.

이에 따라 충남대병원은 국립대학교병원 최초로 병동부에 스크린도어 설치를 완료하고, 7월1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송민호 충남대병원장은 “병문안시간 제한으로 시행초기에는 불편이 따르겠지만, 환자 및 방문객의 안전과 감염 예방을 위한 제도라는 것을 인식해 지정 시간에만 병원을 찾도록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