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 간이식 공여 안전성 ‘확인’
상태바
생체 간이식 공여 안전성 ‘확인’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6.21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코호트 연구 결과 이식 후 사망률 제로, 합병증 발생률 2% 미만
2년간 장기이식코호트를 통한 추적 결과 생체 간이식 공여의 안전성이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원장 박도준)에서 지원하고 있는 장기이식코호트(KOTRY, 연구책임자 안규리) 연구에서 생체 간 공여 이식수술로 인한 주요 합병증 발생률이 2%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장기이식 수술을 위해 자신의 간을 제공한 832명의 공여자들을 2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로, 생체 간 공여자 중 이식수술로 인한 사망은 한 건도 없었으며(0%), 내시경 시술이나 수술을 요하는 주요 합병증은 1.9%에서 발생했다.

이는 과거 단일기관에서 보고된 주요 합병증 발생률(3%)보다 낮은 수준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간이식분야 전문학술지인 간이식(Liver Transplantation, IF 3.951)에 게재될 예정이다.

국내 간이식은 연간 1천200~1천500건이 시행되고, 이 중 60% 정도가 생체 간 공여자에 의한 간이식이다. 우리나라 생체 간이식 성공률은 90% 이상으로 세계적 수준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번 연구결과는 생체 간 공여자의 단기적인 안전성을 보여주는 결과로, 장기적으로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더불어 삶의 질 평가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앞으로 연구를 지속해 그 결과를 근거로 생체 공여자에 대한 표준 치료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에서는 2014년부터 5개 장기 수여자 및 생체 공여자를 대상으로 한 장기이식등록연구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 연구는 현재까지 7천여 명의 대상자를 추적관찰 중에 있다. 이를 통해 장기이식의 예후 향상 및 공여자의 안전성과 관련된 연구결과를 생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