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고도비만환자 30% 정신질환 동반
상태바
여성 고도비만환자 30% 정신질환 동반
  • 병원신문
  • 승인 2017.06.14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산병원 최원정 교수, 건강검진시 정신건강도 함께 살펴야

고도비만 환자는 신체 건강뿐 아니라 스트레스와 우울감 등 정신건강의 위험도 함께 겪고 있으므로 건강검진을 할 때 고도비만 환자들의 정신건강도 함께 살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최원정 교수는 6월14일 건강보험공단이 개최한 비만 예방 정책 세미나에서 "고혈압, 협심증, 당뇨병 등 다른 만성질환은 우울함이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지만, 고도비만은 우울과 스트레스 모두 영향을 끼친다"고 지적했다.

제5기 국민건강영양조사(2010∼2012년)에 따르면 체질량지수(BMI)가 30 이상인 고도비만 환자는 여성이 65.6%로 남성(34.4%)보다 많았다.

스트레스 지수는 체질량지수가 25 이상인 비만의 경우 2.16으로 정상(2.15)과 비슷했지만, 고도비만은 2.41로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우울감을 느끼는 비율도 16.4%로 정상(9.9%)이나 비만(10.6%)보다 훨씬 높았다.

2012∼2013년 자료에서는 여성 고도비만 환자의 28.5%가 정신질환을 함께 가진 것으로 나타나, 남성 고도비만 환자의 정신질환 환자 비율(11%)보다 세 배 가까이 많았다.

불안장애가 4.4%로 빈도가 가장 높았고, 알코올 사용장애가 3.2%로 뒤를 이었다.

기분장애, 불면증, 니코틴 장애 등도 점차 느는 추세다.기존 연구들에 따르면 비만이 우울증의 위험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우울증도 비만 발생 위험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만도가 높을수록 우울증도 심했다고 최 교수는 전했다.

폭식장애를 진단받고 비만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약물이나 알코올을 남용하는 사람들과 유사한 중독 취약성 성격을 보이기도 했다.

수면장애와의 연관성도 높아 수면이 충분하지 않을 때 탄수화물에 대한 갈망이 증가하고 포만감 신호는 줄어들었다.고도비만 환자는 강박적 성격을 포함한 불안한 성격을 보이고 대인관계에도 미숙하며 충동 조절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최 교수는 "건강검진을 할 때 비만에 해당하는 사람한테는 스트레스나 불안, 우울, 수면장애 등에 대한 추가 설문을 할 필요가 있다"며 "비만 관리 사업에서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교육도 병행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