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전정운동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아
상태바
맞춤전정운동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아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5.18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성모병원 전은주 교수 제안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이비인후과 전은주 교수가 제안한 맞춤전정운동이 최근 한국보건의료연구원으로부터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았다.

신의료기술평가제도는 새로운 의료기술(치료 및 검사법 등 의료행위)의 안전성 및 임상적 유용성 평가를 위해 2007년 도입된 제도로 검증되지 않은 의료기술의 무분별한 사용을 막고 국민 건강 보호를 위해 시행되고 있다.

맞춤전정운동법은 어지럼과 균형장애의 효과적인 치료로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인력과 시간이 제한돼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다.

그리고 대부분 어지럼을 일시적으로 가라앉히는 전정억제약물을 이용한 대증요법에만 의지하고 있어 근본적인 전정기능 회복 및 균형 강화를 예상하기 힘들었던 상황이었다.

맞춤전정운동은 어지럼을 겪는 환자 개인별 원인을 찾아내고, 문제가 있는 부분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다양한 운동요법을 조합해 시행하는 것이다.

이에 맞춤전정치료가 신의료기술로 승인됨에 따라 전정기능 장애로 어지럼을 겪는 환자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적극적으로 시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이비인후과는 2013년에 전정재활운동 동영상을 제작해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활용하여 무료로 배포해 전정기능 저하 및 장애로 어지럼증을 겪는 환자들의 회복을 돕는데 사용하고 있다.

전정재활운동 동영상은 ‘표적 보며 머리 움직이기’, ‘눈으로 보고 머리 따라가기’, ‘걸으면서 머리운동’ 등 총 10가지 간단한 동작으로 구성돼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전은주 교수는 “전정재활운동은 환자의 평형기능을 향상시켜 보행 및 활동 수준을 높이고 전반적인 증세 호전에도 도움이 된다”며 “외래진료를 통해 환자 개개인의 상태를 평가한 후 개인별 운동법을 처방, 교육, 훈련하고 집에서도 매일 반복 운동을 하는 과정을 통해 어지럼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이비인후과는 5월 전정재활치료실을 신설해 환자 개인별 평가에 따른 다양한 맞춤전정운동 치료를 적극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