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82세 초고령 뇌사자 간이식 성공
상태바
전남대병원, 82세 초고령 뇌사자 간이식 성공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5.11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두 번째로 호남·충청 지역선 최고령

전남대학교병원이 최근 80대의 초고령 뇌사자의 간을 40대의 간경변증 말기 환자에게 이식에 성공했다.

전남대병원 이식혈관외과 최수진나 교수팀은 4월7일 82세 뇌사자의 간을 B형 간염에 의한 말기 간경변증(간경화) 판정을 받은 남성 환자 정 모(41)씨에게 이식했다.

간 기증 뇌사자의 연령이 82세의 초고령인 경우는 전국에서 서울·경기지역(83세)에 이어 두 번째이며, 호남·충청지역에선 처음이다.

무엇보다 초고령 뇌사자의 간이식을 기피하고 있는 의료현실에서 이번 수술이 매우 의미가 크다고 병원측은 밝혔다.

간이식 수술 후 정 씨는 별다른 합병증 없이 순조롭게 회복돼 매우 건강한 상태로 한 달여만인 5월10일 퇴원했다.

최수진나 교수는 “이번 수술을 통해 전남대병원의 수준 높은 이식수술 역량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앞으로 말기 간질환이나 급성 간기능부전 환자들에게 새 삶을 제공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특히 간경화 합병증으로 급격히 악화돼 간이식 외엔 다른 치료법이 없었던 정 씨로서는 이번 수술이 너무도 큰 행운이었다.

사실 정 씨의 형과 누나가 자신의 간을 기증하겠다고 나섰지만 안타깝게도 둘 다 기증할 수 없는 상태였다.

급성 신부전 증세까지 보여 중환자실에서 집중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 이르자, 더 이상 시간적 여유가 없어 뇌사자 간이식 대기자 명단에 등록하게 됐다.

뇌사기증자를 기다리는 동안 지인을 통해 자신의 간을 기증하겠다는 사람이 나타났지만, 비혈연간 생체이식은 법적 절차에 따라 간 이식을 승인받기 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포기해야 했다.

결국 정 씨로서는 응급 뇌사자 간이식만이 삶을 유지하기 위한 유일한 치료 방법이었다.

대기등록 후 5일 만에 혈액형이 적합한 뇌사자가 목포에 있다는 소식을 접했으나, 나이가 82세에 달해 희망을 갖기엔 너무 어려운 상태였지만 더 이상 간이식을 미룰 수 없는 상황에서 최수진나 교수팀은 뇌사자의 간 상태를 직접 확인하고서 수술여부를 최종 결정키로 했다.

예상 밖으로 간 상태가 좋아 극적으로 간이식 수술은 진행됐으며, 결국 정 씨에게는 새 삶을 안겨주게 됐다.

수술 후 정씨는 “새 생명의 기회를 주신 기증자와 가족들, 그리고 전남대병원 의료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 이분들께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더욱 건강하게 살아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