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의료로봇 산학연관 협력 및 상용화 시급
상태바
마이크로 의료로봇 산학연관 협력 및 상용화 시급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4.11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의료·재활로봇의 공적보험 적용 확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특화전략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마이크로 의료로봇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산학연관 협력 강화 및 상용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마이크로 의료로봇은 인체 조직안을 움직이며 진단, 치료를 하는 최첨단 기술로 기존의 질병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다.

전 세계적으로도 의료로봇산업은 복지 확대, 고령화 추세에 따라 지난 5년 간 평균 40% 이상 성장했다. 이에 우리 정부에서도 의료로봇을 ‘7대 로봇융합 비즈니스 전략 로드맵’에 포함 시켜 다양한 투자를 하고 있다.

4월11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는 국회산업통상자원위원회 장병완 위원장 주최로 열린 ‘마이크로 의료로봇산업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한 목소리로 상업화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이날 대장내시경로봇 등 국내·외 마이크로의료로봇산업 동향을 소개한 박종오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장은 “이제 학교나 연구소를 넘어 기업을 중심으로 마이크로 의료로봇 산업화와 제품 상용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빈치, 비아그라, 이스라엘 캡슐내시경 등이 퍼스트러너(first runner)로써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며 “후발주자는 시장에서 뒤쳐질 수 밖에 없다”고 했다.

또한 미국의 경우 관련 사업에 연간 6억 달러, 일본은 6.5억 달러, EU는 13억 유로화를 지원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김경훈 한국사업기술평가관리원 지능형로봇PD는 마이크로의료로봇 지원현황 및 향후 방향을 소개를 통해 우리나라가 많은 원천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상용화가 가속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PD는 “상용화 가속화를 위해서 어떤 분야에 집중해야 할지를 도출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산학연관 협력 강화, 역할 분담 및 협력 등이 유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정부의 경우 상용화 지원 및 세제·법규 정비, 산업계는 임상·인증·판매·서비스, 지자체는 부지 제공 및 유치 노력 등이 필요하고 기업간 네트워크 및 융합 얼라이언스 구축을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도 상업화에 따른 정부의 지원과 규제 완화에 대한 의견들이 개진됐다.

나도성 한성대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연구원장은 “의료분야는 전임상, 임상 등 다양한 규제 등이 많아 이런 부분을 정부가 어느 정도 보완해 줄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할 것 같다”며 “상업화 현장으로 가려면 기간을 단축해야 하는 만큼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심한보 마이크로의료로봇산업협회장은 “그동안 기업의 성장과정을 10년이라고 본다면 이 분야는 지금부터 15년에서 20년을 봐야한다”면서 “정부 지원이 대개 3년 이내로 이뤄지고 있는데 10년 이상의 장기투자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성공 케이스가 나오면 그걸 거꾸로 분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며 “완성된 지점에서 거꾸로 의료보험, FDA 등을 어떻게 통과할 것인지도 생각해야 봐야 한다”고 했다.

정부는 산업계와 학계의 의견을 반영해 마이크로 의료로봇 분야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김정환 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산업정책국장은 “로봇분야에 대해서는 정부가 지난해에도 발표했지만 제조로봇도 역시 포기할 수 없는 분야”라며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의료·물류분야 로봇에도 지원을 많이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R&D 관점에서 10년을 계획했지만 이제는 15년 이상 중장기적으로 R&D 부분에 꾸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국장은 “연구 성과에 대한 상용화를 위해서는 병원과 의사와 같은 의료인들의 협력과 소통이 중요한 만큼 산업계가 이런 부분을 잘 할 수 있도록 돕고 발전을 위해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은 앞서 축사를 통해 마이크로 의료로봇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우 차관은 “마이크로 의료로봇은 세계시장에 절대 강자가 없는 분야로 반도체 등 초소형 정밀기계 제조를 통해 축적된 생산기술과 최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치료 약물 전달 기술력을 바탕으로 마이크로 의료로봇의 글로벌 리더로 시장을 주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발표한 로봇산업 발전방안에서 밝힌 바와 같이 우리 로봇산업의 시장 창출과 공급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이크로 의료로봇센터 구축사업을 통해 세계가 부러워하는 인프라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특히 우 차관은 “의료·재활로봇의 공적보험 적용 확대 등 관련 제도를 선제적으로 정비하고 복강경 수술로봇의 실용화 기술개발 등 마이크로 의료로봇의 핵심기술 개발도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