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시계 유전자 찾았다
상태바
생체시계 유전자 찾았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4.07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정훈 교수팀, 보건복지부 등 지원받아 루게릭병 발병 원인 및 치료 단서 발견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생체시계 유전자를 우리 연구진이 찾았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국내 연구진이 24시간 주기의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새로운 ‘생체시계 유전자’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 유전자는 루게릭병의 발병 원인과 치료 연구에도 매우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보여 학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질환극복 기술개발사업(질병중심 중개기반연구) 및 미래창조과학부·한국연구재단의 신진연구지원사업 지원으로 울산과학기술원 생명과학부임정훈 교수의 연구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는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 분야 최고 권위의 학술지 가운데 하나인 ‘Molecular Cell’(IF 13.958) 4월6일자로 게재됐다.

Ataxin-2 유전자의 돌연변이는 루게릭병, 척수소뇌실조증, 파킨슨병 등의 중요한 유전적 원인으로 제시돼 왔지만 노화에 따른 신경세포 사멸과 퇴행성 뇌질환의 발병을 조절하는 분자생물학적 작용 원리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연구팀은 핵심기능을 한다고 생각되는 Ataxin-2 복합체와 관련된 유전자 기능을 규명해 이들이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신경 펩타이드의 일주기성 분비와 수면주기를 지속시키는 시계태엽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루게릭병과 같은 퇴행성 뇌질환의 발병 원인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근본적인 분자생물학적 모델을 확립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루게릭병을 일으키는 위험인자와 작용 원리를 밝혀냄으로써 관련 뇌질환의 예측과 진단, 치료에 매우 중요한 기반 지식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