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산업 활성화, 제네릭 위주 생산구조 개선해야
상태바
의약품산업 활성화, 제네릭 위주 생산구조 개선해야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4.06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진수 보험부위원장 “제네릭 가격경쟁력 빼면 시장 우위 없어”

의약품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제네릭 위주 생산구조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서진수 대한병원협회 보험부위원장은 4월6일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의원(국회보건복지위원)이 주최한 ‘의약품산업 활성화를 위한 우리약살리기’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국내 제네릭 시장을 급격히 개편하기는 어렵지만 현재와 같은 상황을 계속 유지하면 국내 제약사에게 불리하거나 다국적제약사와의 경쟁을 과열시킬 수 있어 개선과 발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 보험부위원장은 “의약품 시장은 국내회사와 다국적제약사 간의 경쟁 구도로 형성돼 정부나 제약계 내부에서 판단하고 있는 바와 같이 제네릭 위주의 생산과 마케팅은 앞으로 일정부분 한계를 보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진료현장에서는 오리지널 약과 제네릭이 있을 경우 진료 효과 측면에서 차이가 없어 의료인이 인지하고 있는 정보와 효과에 따라 의약품을 처방한다”며 “환자가 특정 의약품을 선호하거나 원하는 경우에는 이에 근거하여 처방하는 경향도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생산 허가 기준에 의한 효과는 오리지널과 제네릭이 동일하더라도 환자가 느끼는 경미한 수준의 효과 차이 또는 약제의 정통성에 대한 의료인과 환자의 신뢰 역시 고려 요소가 될 수 있다고 했다.

결국 동일한 효과의 오리지널과 제네릭 중, 제네릭이 가격경쟁력이라는 점을 빼면 시장에서 우위를 달성하기 어렵다. 제네릭 위주의 구조는 기술 장벽이 낮고 실패 위험이 적은 장점이 있는 반면, 매출 증대가 R&D로 이어진다는 보장이 적고 과다경쟁이 증가할 우려가 있다.

이에 국산 처방약 증대를 위해서는 국내 제약사의 체질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서 보험부위원장은 “단기적으로 국내 제약사가 제네릭의 효과성을 알리는 한편 의료인과 환자에게 보다 신뢰받기 위한 별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중장기적 측면에서는 정부가 지금보다 더 많은 중소기업과 연계해 정부 정책 및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술적 방법과 세제지원 등 피부에 와 닿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제약사 역시 항암제 신약이나 만성질환, 4대 중증질환 등 정부 정책과제와 연계된 분야에 적극 투자해 전략적 성과를 거두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며 “국내시장에서 눈을 돌려 국내 제약사들과 연계한 R&D나 해외진출, 경쟁력 있는 자사 제품의 해외 마케팅 등 영역을 넓혀가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병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관리실장도 주제 발표를 통해 건강보험등재 의약품의 상당수가 제네릭 위주로 구성된 점에 우려를 나타냈다.

제네릭의 경우 기술 장벽이 낮다는 점과 개발 실패로 인한 적은 위험성, 적은 R&D비용 등 장점을 갖고 있다.

반면 짧은 제품수명, 제조업체 양극화, 판관비 증가, 음성적 리베이트, 시장선점효과 및 브랜드 로열티, 과다경쟁 등의 문제점이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실장은 제네릭 경쟁탈피와 제품개발 및 기업의 특화경영 필요성을 피력했다.

그는 “제네릭 수요가 일정한 경우, 품목수가 늘어날수록 회사에서 얻는 순익은 감소하고 R&D 투자기회는 상실된다”며 “지금까지는 블록버스터 제품의 동일제제 생산에 초점을 맞춘 경영전략이었다면 앞으로는 고부가가치 의약품 개발로 시장점유 확보 및 지속적 R&D 통한 지속가능 경영기반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제네릭 사용자의 처방변화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현행 동일제제 동일가 정책으로 인해 시장에서 비가격 경쟁이 일반적이라며 경쟁 약제와 차별(제형의 특수성, 용법의 변경 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사용자에게 차별화된 선택의 기회가 제공되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 실장은 △저가약 대체조제 활성화 △차별화된 약제의 정책지원 △제약산업 육성 위한 우대정책 지원 △소수기업 집중 약제 급여진입 규제완화 등 약가제도 및 정책에 반영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회에 참석한 장우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보험정책실장은 국내원료 사용 완제의약품에 대한 약가인하 감면, 원료의약품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R&D지원 강화를 제안했다.

장 실장은 “국내 원료의약품의 자급도는 20~30%로 심각한 수준”이라며 “ 원인은 과도한 약가인하와 원료합성의약품 약가우대제도가 축소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원료의약품 자급화는 물론 수출경쟁력 확보, 합성신약의 공정개발기술 향상 측면에서도 원료의약품 개발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국내개발신약의 사용 촉진을 위해 요양기관 평강요소에 우리 신약 사용실적 반영 등 우리약 처방 인센티브를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체조제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약국에서 제네릭 의약품 사용을 활성화하는 것이 국산약 또는 국내제약기업을 활성화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모세 대한약사회 보험위원장은 제네릭 의약품 사용률을 늘리기 위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노력과 함께 의사, 약사의 제네릭 의약품 사용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이 보험위원장은 “제네릭 대체조제시 처방의사에게 수가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약사에게는 현행 인센티브 폭을 현실화해 약가차액의 30%를 70~80%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