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의료지도 통해 환자 회복률 향상
상태바
스마트 의료지도 통해 환자 회복률 향상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3.28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회 스마트 의료지도 심포지엄 개최, 시범사업 주요결과 및 발전방향 논의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은 3월28일(화) 오후 2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응급의료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119구급대원 등 응급구조사 스마트 의료지도를 통한 응급의료선진화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응급실-구급대원 간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에 참여한 우수 구급대원 및 의료지도의사에 대한 시상이 있을 예정이다.

현장에서 전문적인 응급처치를 통해 심정지 환자 소생률 향상에 기여한 구급대원 17명과 적극적 의료지도와 119구급대원 교육 등을 통해 시범사업 활성화에 기여한 의료지도의사 7명에게 상장이 수여될 예정이다.

또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시범사업의 주요 결과에 관한 주제 발표를 하고, 발전방향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주제발표에서는 △스마트 의료지도 사업개요 △스마트 의료지도 사업 주요결과 △스마트 의료지도 세부결과 △스마트 의료지도 지역동반 발전을 위한 제언이 논의될 예정이다.

특히 제2발표에서는 병원 전 자발순환회복률(ROSC)이 8.5%에서 23.5%로, 신경학적 호전퇴원율(CPC 1,2)이 4.0%에서 6.4%로 증가한 사실 등 시범사업의 주요 결과가 소개된다.

제3발표에서는 스마트 의료지도 시행 결과를 환자 발생 층수별, 암환자와 비암환자 여부, 요양시설에서 발생한 환자인지 여부 등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분석해 소개된다.

제4발표에서는 시범사업 거점별로 병원 전 자발순환회복률 등 주요 결과를 비교·분석해 소개하고, 지역 동반 발전을 위한 방안 등이 소개된다.

향후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은 심포지엄을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국민안전처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병원 전 응급의료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