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암지도자 연맹' 결성 선포
상태바
'한국 암지도자 연맹' 결성 선포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7.03.22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암센터, 관련학회 및 협회, 단체 등 중심
국가 정책 수립 및 국제 암예방 활동으로 확대 노력
국립암센터(원장 이강현)는 대한간암학회, 대한대장항문학회, 대한비뇨기종양학회, 대한암예방학회, 대한암학회, 대한암협회, 지역암센터, 한국유방암학회와 공동으로 3월 21일 제10회 암 예방의 날을 맞이해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암 예방 포럼’을 개최하고‘한국 암지도자 연맹’을 결성했다.

이번 행사는 암 관련 전문기관, 학회 및 협회, 단체 등이 중심이 되어 추진하는 다양한 암 예방 활동 중 가장 효과적인 전략과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날 임민경 국립암센터 암예방사업부장은 국제항암연맹(UICC)를 비롯한 영국, 캐나다, 미국, 호주 등에서 이뤄지고 있는 각종 암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암 예방의 중요성을 홍보하는 암 예방 활동의 기획 사례를 소개했다.

윤형곤 대한암협회 기획팀장은 공공 및 민간 부문에서 추진한 국내 암 예방활동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서 대한암학회 신상원 이사는 암 생존자의 개인별 맞춤 처방 및 생존자를 위한 사회적 지지를 위해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제 발표 마지막 순서로 대한암예방학회 이정은 총무이사는 식생활에서의 암  예방 근거 및 예방 활동 자료를 발표했다.

또한 이강현 국립암센터 원장, 성미경 대한암예방학회장, 김태일 대한암예방학회 부회장, 김일한 대한암학회장, 노동영 대한암협회장 등의 전문가 토론이 이어졌다.

이강현 국립암센터 원장은 “민간 차원의 암 관련 전문기관, 학회, 협회, 단체 등이 한자리에 모여 암 예방 및 관리에 대한 논의와 의견 수렴을 하고, 체계적 활동계획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은 그 자체로 큰 의미가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오늘 논의한 내용을 발전시켜 국민들에게 암 예방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고, 국가 보건의료정책에서 암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구체적 사안이 포함되도록 하는 노력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날 참석자들은 공공 및 민간차원에서의 합의와 노력을 통해 우리 국민들에게 국내 암예방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암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구체적 활동이 국가 정책 수립 및 국제 암예방 활동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한국 암지도자 연맹’ 결성을 선포했다.

또한 암 예방 및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저변 확대, 국제사회의 암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노력과 활동에 동참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한국 암지도자 연맹 선언문’을 발표했다.

향후 2년간 국립암센터에 사무국을 설치하고, 국립암센터 이강현 원장이 사무총장으로서 연맹을 확대, 발전시킬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