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현실 외면한 심평원 연구보고서
상태바
요양병원 현실 외면한 심평원 연구보고서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7.03.22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수인력 가산 개편 기준의 상향 조정 주장에 우려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 수가가산 규모 축소 움직임에 반발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회장 박용우)는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공개한 ‘요양병원 인력가산 효과평가’ 연구보고서에 대해 “요양병원의 현실을 고려 안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보고서는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제에 대해 인력 투입과 질과의 관계 확인을 통해 현행 가산방식의 효과를 측정하고, 제도 도입시 한시적으로 적용하기로 한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제의 개선을 목적으로 했다.

하지만 연구보고서가 공개된 이후 필수인력 가산 개편 기준의 상향 조정을 주장하고 있어 수가개편을 앞두고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는 우려를 나타내고 보고서 내용의 오류도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요양병원 3차 적정성평가부터 5차까지 진료부문 종합점수를 진료의 질평가 데이터로 인용했으나 적정성평가의 종합점수는 회차마다 변경되는 지표별 평가방식 부분을 간과해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연구에서는 요양병원의 정의 및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없는 상황에서 단순 수치비교로 질의 높고 낮음을 정의하려는 문제를 안고 있다는 점이다.

급성기병원 수준의 인력, 시설, 장비와 비교해 의료의 질이 낮다고 정의하는 것은 요양병원의 인력과 장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기 이전에 법에서 정한 요양병원의 한계와 역할을 정확히 파악하고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인력 가감산 제도는 요양병원의 순응도를 증가시켰으며 이로 인해 적정성평가를 통한 질 향상에 상당부분 기여한 것은 자명한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기관이 꾸준히 존재하므로 가산 기준 및 방식의 변경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는 연구의 결론은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이다.

전체적인 질이 많이 향상됐음에도 불구하고, 절대평가가 아닌 상대평가로 평가를 해 가산 기준 및 방식의 변경을 논하는 것은 적정평가 수준에 대한 심사숙고 없이 도출된 결과라고 했다.

연구보고서를 검토한 노인요양병원협회 보험위원회는 “요양병원은 지속적으로 변경되는 인력 가감산제도에 맞춰 빠르게 순응해 인력을 확보하고, 국가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인건비 역시 병원이 자체 부담하며 완전 고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단지 인력 가산금액이 증가한 부분만을 강조하고 있는 것을 정책에 맞춰 노력하는 대부분의 요양병원에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라며 “이런 요양병원의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용우 회장도 “이같은 연구결과는 현실과 맞지 않은 주장이며, 인력가산 제도 폐지 추진이 어렵게 되자 수가가산 규모를 축소하려는 움직임”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