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동출입통제가이드라인에 병원계 불만 쏟아져
상태바
병동출입통제가이드라인에 병원계 불만 쏟아져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3.16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치 및 운영에 수십억 들지만 지원은 없어

간호간병통합서비스와 함께 병동출입통제시스템이 병문안 개선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몇 십 억원에 이르는 설치 및 운영비용과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세부기준 등에 맞물려 병원들의 불만이 봇물처럼 쏟아졌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3월15일 병원협회 14층 대회의실에서 ‘감염방지 및 환자안전제고를 위한 효과적인 병문안 개선방안’ 연구결과 설명회를 열어 간호간병통합서비스와 병동출입통제시스템이 면회객 감소효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날 연구결과를 설명한 김미희 보건산업진흥원 책임연구원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모든 의료기관 도입은 상당시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병동출입통제시스템 도입을 통한 면회객 통제 정책 병행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번 연구에서 병동출입통제시스템을 운영하는 1개 병원과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실시중인 1개 병원을 포함한 주요 5개 대형병원(서울수도권 4개, 지방1개)의 병동 방문 면회객수의 현황을 조사한 결과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실시하는 병원이 가장 적었고 그 다음으로 병동출입통제시스템을 운영하는 병원의 면회객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김 연구위원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면회객 자연감소 효과가 있으나 전체의료기관 도입을 위해서는 상당한 소요시간이 예상된다”며 “면회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물리적인 통제시스템 병행 운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베일벗은 병동출입통제시스템 가이드라인

이번 연구를 통해 마련된 병동출입통제시스템 가이드라인이 이날 소개됐다. 상급종합병원 등 19개 병원의 현황과 설계도면을 검토해 마련한 병동출입통제시스템 가이드라인이다.

김 연구원은 “검토대상 병원 기준, 면회객의 병동까지 이동 동선의 주요 패턴 및 공통점을 도출해 대부분 병원에 적용 가능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가이드라인에서는 면회객의 주통제 포인트를 병동부 출입구로 보고 면회객이 주로 이용하는 중앙승강기와 병동부 입구 통제를 중점에 뒀다. 또 환자용승강기, 직원승강기, 배선용승강기, 서비스용승강기, 계단실 등은 출입카드 소지를 통해 일반문병객 사용을 제한하도록 했다.

특히 병동부 도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승강기홀 통제방식 △복도 통제방식 △문 통제방식 등 3가지 유형의 병동출입통제방식을 제시했다.

승강기홀 통제방식은 승강기홀에 자동문 등을 설치하여 승강기홀을 다른 구역과 분리하는 방식으로 병원업무의 공간이용 제약을 최소화하는 일반적인 방식이다.

복도 통제방식은 복도에 문을 설치하여 문 앞뒤의 공간을 분리·통제하는 방식이나 복도 중간에 차단(통제)장치를 설치할 경우 평상시 복도를 지나는 모든 통행을 제한할 수 있어 불편이 초래될 수 있다.

문 통제방식은 문에 카드키 잠금장치 등을 설치해 인식표(카드)가 없는 사람(문병객 등)의 이용을 제한하는 방식이다. 주로 비상계단, 일반승강기 외 특수목적승강기(식사, 화물, 사체 등)등에 적용할 수 있다.

단 비상계단, 서비스용승강기 등은 문병객의 사용빈도가 낮고 서브기능 승강기는 기본적으로 문통제 방식이 적용된다.

그러나 김 연구원은 제안한 하드웨어 측면의 ‘병동출입통제가이드라인’은 기존 의료기관에 도입하는데 있어 한계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중앙승강기 이외 서브동선을 통하여 병동으로 접근하거나 출입증을 가진 사람을 따라 들어가는 방문자 등 100% 통제가 어렵다는 것이다. 또 향후 병원 신축시 면회객 통제가 용이한 구조의 동선계획 등 건축설계가 필요하다는 점도 단점으로 지적됐다.

◇봇물 터지듯 쏟아진 불만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병원 관계자들은 한목소리로 비용지원과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세부기준의 불명확성에 대한 불만을 제기했다.

무엇보다도 병동출입통제시스템 설치에 최소 10억원에서 최대 20억원의 비용이 들고 운영을 위한 인력 및 유지보수, 소모품에 드는 비용도 연간 6억원이 필요한 만큼 문병객 출입통제시스템 설치 및 연간운영비를 정부에서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세부기준과도 맞물려 있어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도 없어 혼란스럽다는 반응이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병원관계자는 “물리적 시스템을 설치하고 유지·보수를 위해서는 상당한 인력과 비용이 투자돼야 한다. 실제 비용이 문제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병원관계자는 “정부의 재원지원은 없을 것”이라며 “오늘 발표한 자료와 상급종합병원지정평가 세부기준 중 무엇이 먼저이고 인력부분 기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상급종합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10억원에서 26억원을 투자 해야 하는데 병원들은 혼란스럽다”며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러한 병원계의 의견에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 오성일 사무관은 “가이드라인이 재정적 부담감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단계적으로 공공의료기관은 몇 개 병원이라도 지원을 하겠지만 그 외는 따로 검토해 나갈 것이다. 모든 병원에 강제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 하태길 서기관 역시 “상급종합병원 지정기준과 가이드라인은 별개지만 참조를 할 것이고 주통제 포인트 같은 용어들을 가이드라인에서 많이 참고했다”며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를 위해 가이드라인을 많이 참조하면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 서기관은 “병동통제시스템 설치와 관련된 보상 문제에 대해서는 환자안전 수가에 포함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된다, 안된다 대답하기가 곤란하다”면서 “상급종합병원에 선정된다는 게 수가에서 이득을 보는 것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00% 다 막으라는 취지는 아니며 병원 방문객이 ‘예전처럼 병원을 맘대로 방문해도 되는 곳은 아니다’라는 인식을 심어주기를 위한 것”이라면서 “시설물도 설치되면 병문안 문화정립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심사평가원 병원지정평가부 신은숙 차장은 “물리적으로 설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8월말이나 9월초 현지조사를 가는 시점에 설치가 되어 있는지를 평가하는 게 적절하다고 본다”며 “약 6개월간의 시간을 드리면 설치까지 무리는 아니며 비용도 어느 정도 준비해 놓은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