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진료정보교류 보고서 발간
상태바
2차년도 진료정보교류 보고서 발간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3.13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보고서 표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은 진료정보교류 기반 구축에 필요한 총 9종의 ‘2차년도(2015년 11월~2016년 11월) 보건의료정보화를 위한 진료정보교류 기반 구축 및 활성화’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월13일 밝혔다.

진흥원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지원을 통해 2014년 12월부터 3개년에 걸쳐 ‘보건의료정보화를 위한 진료정보교류 기반 구축 및 활성화’ 과제를 수행해 오고 있다.

이번에 발표되는 2차년도 연구에는 인제대학교, 경북대학교,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서울대학교 등이 참여했고, 보건의료데이터 수집·활용에 요구되는 질 관리 가이드라인 개발, HL7 FHIR(Fast Healthcare Interoperability Resources) 표준기술 활용 가이드라인 개발, 임상관찰·수술명 등 주요 영역별 임상 콘텐츠 모델 및 입력도구 개발, 의료기관에서 쉽게 따를 수 있는 정보보호 안내서, 진료정보교류 표준 적용 지침, 성과지표 및  인센티브체계(안) 등의 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이번에는 경기 및 서울 두 거점과 협력 의료기관 간 국내·외 주요 표준을 기반으로 진료의뢰서, 진료회송서 그리고 진료요약서와 같은 표준문서들을 안전하게 주고받는 시스템으로 구축·운영 하는 데 중점을 뒀다.

2차년도 연구결과는 진흥원 홈페이지(www.khidi.or.kr)를 통해 전자문서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진흥원은 오는 2017년까지 새로운 진료정보교류 서비스 시나리오를 발굴하고, 성과 및 인센티브 체계를 고도화 하는 등 진료정보교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