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유희·림명천 논문 세계적 학술지 게재
상태바
류유희·림명천 논문 세계적 학술지 게재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3.07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대병원 심장질환특성화연구센터 연구원

전남대학교병원 심장질환특성화연구센터 류유희·림명천 연구원의 갈산(gallic acid)에 대한 연구논문이 최근 세계 유명학술지에 각각 게재됐다.

먼저 류유희 연구원은 심장비대증 동물모델에서 ‘갈산이 심장비대를 억제하고 섬유화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다(교신저자 : 정명호 순환기내과 교수·기해진 연구교수)’는 제목의 석사논문을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 IF 5.228)’에 발표했다.

류유희 연구원은 이번 논문을 통해 심장비대와 섬유화 과정의 진행에 JNK2 신호전달계(스트레스에 반응하는 인산화 효소)와 Smad3(세포증식·분화 및 사멸을 조절하는 전사인자)의 결합력 조절을 통해 갈산이 치료효과를 보인다는 것을 증명했다.

또 림명천 연구원의 고혈압동물에서 ‘갈산이 히스톤탈아세틸화효소 1과 2 조절을 통해 혈압강화, 심장재형성 완화 및 섬유화를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교신저자 : 정명호 순환기내과 교수·기해진 연구교수)’의 논문은 고혈압학회(Journal of Hypertension, IF 5.026)’에 실렸다.

림명천 연구원은 이번 논문에서 갈산을 2주 동안 고혈압동물에 투여하면 혈압 강하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고, 좌심실 재형성까지도 완화시킨다는 연구결과를 얻었다.

특히 히스톤 탈아세틸화효소의 발현감소를 통해 심장 섬유화를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이같은 연구결과는 향후 갈산이 고혈압 또는 심장섬유화의 치료제 또는 보조제로 활용될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

이번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한 두 연구원은 관련 연구를 심부전증까지 적용해 갈산의 치료효과 여부에 대해서도 확인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