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세브란스, 카자흐스탄 소년에 새삶 선물
상태바
강남세브란스, 카자흐스탄 소년에 새삶 선물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2.28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천성 흉부기형 7세 소년 아라랏 군 초청 교직원 1%나눔기금 이용해 치료 지원
▲ 김근수 강남세브란스병원장과 아라랏 군.
강남세브란스병원(병원장 김근수)은 선천성 흉부기형으로 자유롭게 뛰어놀아 본 적이 없는 카자흐스탄 소년 아라랏 군(7)을 초청해 치료를 지원했다고 2월28일 밝혔다.

아라랏은 생후 6개월이 지났을 때 오목가슴 진단을 받았다. 오목가슴은 가슴이 선천적으로 과도하게 함몰된 가슴뼈의 기형이다. 오목가슴은 출생부터 바로 나타나 성장과 함몰이 동시에 진행된다. 함몰된 가슴은 심장을 누르고 성장하면서 폐의 용적도 줄어들게 된다. 이는 호흡곤란과 운동기능 저하를 야기한다.

아라랏의 어머니는 “호흡곤란이 있어 체육활동을 자제해야 한다는 현지의사의 권유로 아라랏은 체육시간에 항상 혼자 있어야했다. 뛰어노는 친구들을 보며 외로워하는 아라랏을 볼 때면 가슴이 아팠다”고 말하며 눈물을 흘렸다.

2월16일 입원 당시 아라랏은 CT상으로 나타난 할러지수(HI, Haller index)가 5.56이었다. 정상인의 할러지수가 2.5~2.8인 것을 감안했을 때 매우 심각한 상태였다.

주치의인 흉부외과 이성수 교수는 양쪽 겨드랑이 밑 2~3cm를 절개한 후 티타늄 금속으로 만들어진 너스바를 흉골 밑으로 넣어 들어간 흉골을 올리는 최소침습수술인 너스 수술을 실시했다. 정도가 심한 아라랏은 너스바 2개를 넣어 X자 형태로 교차시켰다. 교정된 흉골이 자리잡는 데 2~3년 정도가 걸리고, 추후 너스바 제거 수술을 받아야한다.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친 아라랏은 수족관을 관람하는 등 한국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2월28일 퇴원했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치료를 마치고 떠나는 아라랏을 위해 27일 병원장실에서 송별회를 가졌다. 아라랏은 “이제 체육시간에 혼자 있지 않아도 돼서 너무 좋아요. 저도 이제 체육할 수 있어요!”라며 웃었다.

한편 강남세브란스병원은 교직원이 급여의 1%를 기부하는 1%나눔기금을 이용해 체류비와 치료비를 포함해 2천만원 상당을 지원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1%나눔기금은 2010년부터 모금활동을 시작해 2012년부터 20여 명의 환자에게 약 2억5천만원의 후원금을 지원해왔다.
▲ 아라랏 군의 너스수술 전후 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