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종양외과, 세계를 품다
상태바
국내 종양외과, 세계를 품다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7.02.2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미국종양외과학회 이어 올해 유럽종양외과학회와 협약
양 단체들과 상호 회원자격 부여, 실질적인 학술 교류 실천
▲ 대한종양외과학회와 유럽종양외과학회 간의 MOU체결
▲ 양한광 이사장
대한종양외과학회(이사장 양한광·서울의대 교수)가 유럽종양외과학회(ESSO)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명실상부한 국제학회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다졌다.

학회는 지난해 미국 종양외과학회(SSO)와도 MOA(거래조건협정서)를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학회 기간에 SSO와 ESSO의 현 회장 및 차기회장이 참여해 ‘종양외과의의 역할’를 주제로 강연을 하는 등 양 기관과의 실질적인 협력 관계를 모색했다.

학회는 종양에 대한 효율적인 진단, 치료 및 예방에 대한 임상연구의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2005년 5월 대한대장항문학회, 대한위암학회, 한국유방암학회가 주축이 돼 설립됐다.

이후 대한간담췌외과학회 및 암 질환을 다루는 기타 학회 회원들의 회원가입이 증가하면서 현재는 약 90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중견학회로 발돋움했다.

지난 2014년 창립 10주년을 맞아 처음 개최된 SISSO(Seoul International Symposium Of Surgical Oncology) 2014에 이어 네번째로 개최되는 SISSO 2017는 ‘도전의 변화:종양외과의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학회의 통합적 성격을 극대화해 여러 분야에서 공통으로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들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하나의 주제 아래 여러 분야들이 유기적으로 참여하면서 회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했다.

24편의 구연, 28편의 포스터 및 7편의 비디오 발표가 진행될 에정이며, 총 8개의 심포지엄과 특별 강연 등 다양한 형태와 흥미로운 주제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특히 최근 종양 외과학 분야에서 첨예한 논쟁이 되고 있는 주제들을 대상으로 연자들의 발제 직후, 참석 인원 전원이 투표를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한 학회 회원들의 중지는 모으기도 했다.

양한광 이사장은 “차세대 의학 발전의 주역이 될 의대 학생들을 위해, 지난 SISSO2015, SISSO2016에 이어 올해도 의대생 캠프를 개최해 학생들의 참여와 동기부여의 장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